Page 167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P. 167











하나 더 알기 트위닝 익히기

트위닝이란 이미지 동작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애니메이션 기법을 말한다.
• Create Motion Tweening: 오브젝트 기반의 트위닝으로 반드시 [Library] 패널에 심벌로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
• Create Shape Tweening: 심벌로 만들어지기 전, 벡터 형태의 셰이브 오브젝트에만 적용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이다.
• Create Classic Tweening: CS4 이전 버전에 많이 사용되는 트위닝 기능으로 심벌, 그룹, 텍스트 등을 이용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 사용할 수 있다.

1. 원에서 갑자기 이름으로 변하기
① 애니메이션 공간의 설정을 640px×480px로 변경한다.
② 도형 도구로 원을 그린 후, 자신을 상징하는 색상으로 원의 색을 선택한다.
③ 1프레임을 선택한 후 왼쪽에 원을 그린다.
④ 자신의 이름을 넣기 위해 40프레임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Insert Blank Keyframe]을 선택한다.
⑤ 40프레임을 선택한 상태에서 자신의 이름을 영문으로 적는다.
⑥ 1~40프레임 사이를 드래그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⑦ Create Classic Tweening을 선택하여 애니메이션을 완성한다.
[결과물]














2. 원에서 자연스럽게 이름으로 변하기
① 애니메이션 공간의 설정을 640px×480px로 변경한다.
② 도형 도구로 원을 그린 후, 자신을 상징하는 색상으로 원의 색을 선택한다.
③ 1프레임을 선택한 후 왼쪽에 원을 그린다.
④ 자신의 이름을 넣기 위해 40프레임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Insert Blank Keyframe]을 선택한다.
⑤ 40프레임을 선택한 상태에서 자신의 이름을 영문으로 적는다.
⑥ 문자를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Break Apart](+b)를 선택하여 글자를 그룹 해제한다.
⑦ 그룹이 해제된 문자를 한 번 더 [Break Apart]하여 글자를 분해한다.
⑧ 1~40프레임 사이를 드래그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⑨ Create Shape Tweening을 선택하여 애니메이션을 완성한다.

[결과물]















4. 움직이는 형태 표현 165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