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8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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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움직이는 3차원 형태 만들기


길잡이 3차원 형태는 어떻게 만들까?



3차원 형태를 움직이게 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3DS 맥스와 마야이다. 영상 부
문에서는 세밀하게 묘사할 수 있는 마야가 사용되며, 게임 부문에서는 무겁지 않은

3DS 맥스를 주로 사용한다.



1 3차원 형태 움직이기


3차원 형태로 움직임을 표현할 때에는 폴리곤 방식 또는 넙스 방식으로 형태를 제
작한다. 폴리곤 방식은 삼각형을 기반으로 형태를 만들어 나가는 방식으로서 3DS 맥
스에 사용된다. 넙스 방식은 컴퓨터가 수식어를 계산해서 선으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서 마야에 사용된다. 넙스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은 폴리곤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
보다 컴퓨터에 부하가 많이 걸리지만 폴리곤 방식보다 제공되는 플러그인이 다양하

고 렌더링이 우수하다.


실 습 예 제 3DS 맥스를 활용하여 움직이는 3차원 애니메이션 만들기
6


공의 움직임을 관찰한 후 다양한 명령어를 사용하여 운동감 있게 공을 튀기는 모습을 표현해 보자.
(3DS 맥스 2010 사용)


공 튀기는 애니메이션 만들기



















기능 요약 준비 파일 완성 파일
• Toggle Auto Key Mode, Curve Editor, Set Tangents to Fast. 축구공.max 축구공튕기기.avi
Set Tangents to Slow, Render 사용하기





166 Ⅲ. 컴퓨터 그래픽 요소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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