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0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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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 익히기
타이포그래피는 홈페이지나 모바일 등에서 폰트 사이의 조화와 상호 작용에 의해 나타나는 디자인으로, 인쇄 편집 디자
인에서 쓰이는 개념이다. 즉, 타이포그래피는 사용자가 페이지의 내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시각 언어 처리 기법이
다. 웹에서는 오프라인과 달리 컴퓨터 모니터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폰트 처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제약이 따른다.
1. 타이포그래피의 올바른 사용
대부분의 디자이너들은 저마다 독특한 서체를 사용하고 싶어 한다. 그러나 서로 다른 컴퓨터 환경에서 디자인이 제대
로 보이려면 반드시 사용한 서체가 컴퓨터에 있어야 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기본 서체를 사용하고 꼭 필요한 경우에
는 이미지로 만들어 사용한다. 폰트를 이미지로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에도 한 화면에서 사용하는 폰트는 두세 가지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욕심을 내어 다양한 폰트를 사용하면 산만한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인스톨 파일을 제공하
는 폰트 세트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제어판]의 폰트 폴더에 폰트 파일을 직접 넣는다.
2. 메인 카피와 서브 카피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다 보면 보통 폰트를 두세 개씩 쓰게 된다. 먼저 전체 콘셉트에 맞는 폰트를 기본 폰트로 선택한
후 지루함을 덜기 위해 반대 느낌을 주는 폰트를 서브 카피의 폰트로 사용한다.
예 1
예 2
3. 읽기 편한 자간과 행간 구성
인터페이스의 구성과 디자인, 콘셉트 및 컬러에 따라 적절한 자간과 행간이 다르지만, 자간은 가독성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좁혀서 사용자에게 안정감을 주고, 행간은 적당히 유지하여 사용자가 읽기 편하게 해 주어야 한다.
좋은 사례: 안정감이 들고 쉽게 읽힘. 좋지 않은 사례: 불안정하고 읽기 불편함.
178 Ⅲ. 컴퓨터 그래픽 요소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