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2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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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스마트폰 디자인의 특성
• 작은 기기에서 이동 중에 많은
기능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UI를 구성
• 터치스크린 방식이므로 손가락
터치 영역과 스크롤 방식을 고려
• 작은 화면에서 최대한 효율적으
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고
편리하게 조작하도록 돕는 레이
아웃
• 가시성이 좋은 화면 상단을 기준
으로 사용자의 시선이 위에서 아
래로 이동하도록 구성
• 충분한 터치 영역을 제공
[그림 Ⅲ-39] 모바일 UI 디자인 패턴 [그림 Ⅲ-40] 제어하기 쉬운 인터페이스 구조와 단조로운 컬러
예를 들어 휴대전화 액정 화면은 크기가 작기 때문에 한 화면에서 많은 기능과 정
보를 보여 줄 수 없다. 따라서 UI 디자이너는 사슬처럼 얽히고설킨 많은 기능과 정보
를 사용자에게 쉽고 편리하게 전달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새로운 디지털 제품이나 최
신 콘텐츠를 어렵지 않게 전달해 주는 친근감과 편리함을 갖춘 구조와 디자인을 개발
해야 한다.
❸ 페이지 숫자를 제시하지 않고 점의
색상만으로도 페이지의 위치를 알 수
❶ 정보를 제공하는 이미지를 크게 배치함으로써 있다.
문자나 숫자를 확인하지 않아도 이미지 자체만
으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❷ 손가락 하나로 모든 것을 해결하고 싶어 하는 앱 ❹ 자주 사용하는 앱 아이콘을 하단에 배
사용자들은 직관에 따라 판단하고 결정한다. 명 치함으로써 사용자는 이 기능들을 더
쾌한 이미지 하나로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것이 빠르게 시선을 사로잡고 더 많은 것을 이야
기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림 Ⅲ-41] 모바일 인터페이스 디자인 Tip
동영상 재생 UX 디자인
2 UX 디자인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은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이나 제품, 서비스를 직간
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지각과 반응, 행동 등 총체적 경험을 효
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일을 말한다. 사용자의 경험을 더 멋지게 만든다 사용자가 설명서를 읽지 않아도 재생,
뒤로 가기, 앞으로 가기 기능을 의미
는 뜻에서 넓은 의미의 경험 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하는 단추를 쉽게 인지할 수 있다.
180 Ⅲ. 컴퓨터 그래픽 요소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