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24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P. 324
수행 과제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상 현실(VR) 콘텐츠를 생각해 보고
정리하여 발표해 보자.
준비물 1. 가상 현실 활용 분야 중 한 가지 분야를 선택한 뒤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쓰
•아이디어 스케치 연습장 일 것으로 예상되는 콘텐츠에 대하여 논의한다.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 2. 인터넷 등 각종 자료를 통하여 필요한 정보와 방향성, 실용성 등을 정리한다.
3.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각 모둠별로 발표해 보자.
수행 Tip
•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발상하여
모둠 모둠원
스케치한다. 친구와 협력하면
좀 더 쉽게 아이디어를 정리할
수 있다.
• 제작 의도에 맞추어 아이디어
스케치를 많이 하도록 한다. 선정
가상 현실을 이용한 의료 서비스
• 친구들에게 내 수행 내용을 정 분야
확히 전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하면서 발표 자료를
만들자.
의료 전문가들은 MRI와 CT 스캔을 살펴보면서 환자를 진단한다. 하지만 2차원
의 흑백 이미지만으로 정확한 병명을 진단하기 쉽지 않다. 따라서 진단의 정확성
을 높이고자 가상 현실 환경에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다.
가상 및 증강 현실 플랫폼을 이용하면 CT 스캔과 MRI 데이터를 3D 이미지로 볼
수 있다. 이 플랫폼은 GPU(graphics processing unit, 컴퓨터의 연산 결과를 글자
나 그림이 아닌 그래픽으로 전환하여 모니터로 출력하는 어댑터)를 이용하여 의료
전문가들에게 가상 환경을 통해 제공된다. 이로 인해 일반적인 이미지에서 나타나
지 않는 상세한 정보로 환자의 상태를 좀 더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할 수 있다.
의료 전문가들은 이 새로운 의료 영상 도구 덕분에 수술 계획을 세울 시간을
절약하고 보다 정확하게 환자의 상태를 진단하여 더욱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발표
내용
322 Ⅳ.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의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