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2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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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중심적 사고 유아기 | 유아기는 만 2세부터 6세까지의 시기이다. 언어 능력이
자신의 처지에서 모든 사물을 보고, 다
른 사람의 처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특 급속히 발달하고 사고의 범위가 넓어지며, 부모와의 대화나 또래와
성으로, 자기 눈을 가리면 상대방도 자
의 접촉을 통해 기본적인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신을 볼 수 없다고 믿기도 한다.
유아의 상상력 발달
유아기 발달 특징
유아기의 특징으로. 자신의 눈앞에 없는
것을 상상하는 능력이 생긴다.
신체·운동 • 근육과 골격이 지속해서 발달하며 신체 비율이 성인과 비슷해진다.
체육
기능 발달 • 대근육과 소근육을 이용한 신체 조절 기능 및 운동 기술이 빠르게 발달한다.
놀이와 발달 엄마, 나 이제
• 신체 놀이 : 달리기, 춤추기 등의 • 유아기 초기에는 물건이 살아 있다고 생각하는 등 상상력이 발달한다. 안 보이지?
놀이는 운동 발달을 돕는다. 언어·지적 •논리 체계나 상대방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주관적이고 자기중심적 사고를 한다.
• 블록 놀이나 그림 그리기, 종이접 발달 • 어휘, 문법, 문장 사용 등이 급속히 발달하여 다양한 문장을 구사한다.
기, 퍼즐 맞추기 : 손의 기능과 두 • 대부분 자기중심적 언어를 쓰며 은유와 비유적인 표현을 자주 사용한다.
뇌 발달을 돕는다.
• 소꿉놀이, 병원놀이 : 역할극을 • 거의 모든 정서가 분화, 발달하며, 독립심이 발달한다. 부모나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받으려 하며
하며 규칙을 알게 되는 등 사회성 자신의 성취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므로 꾸중을 들으면 상처받거나 예민하게 반응한다.
정서·
발달을 돕는다. • 호기심이 많아 주변의 사물을 만지거나 스스로 조작해 보려 하고, 부모나 어른의 행동을 모방하려고 한다.
사회성
발달 • 3세 후반부터는 성별을 구별하며, 성의 차이에 흥미를 보이기 시작한다.
• 또래 친구들과 놀며 사회성이 발달하고 사회 규범을 배우며,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알게 되면서 양심
과 도덕성을 키우게 된다.
유아 돌보기
• 유아기 놀이는 언어, 정서·사회성 발달의 기회를 제공하므로 • 언어와 함께 인지적인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므로 언어
적절한 놀이 재료와 또래와 놀 기회를 제공한다. 적 자극 외에 다양한 학습과 관련된 자극을 주어야 한다.
놀이 지도 언어 지도
•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많은 언어적 상호 작용 • 질문이 많은 시기이므로 성실한 답변으로 탐구심을 자극
을 하며 집단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하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여 지적 발달을 도와야 한다.
• 기본 생활 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지켜야 할 규칙과 생활 습관을 가르쳐야 한다. 처 • 바람직한 정서 발
음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미숙해도 기다려 주고 적절한 칭찬과 격려를 해 주는 것이 좋다. 달을 위해서는 무
안전·생활 • 인사 예절이나 공공 시설물, 놀이 도구 등을 아껴 쓰고 양보하기, 순서 기다리기, 교통 규칙 지키기 정서 지도 엇보다 애정을 느
습관 지도
등 집단생활에 필요한 습관을 익혀 사회인이 지녀야 할 기본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낄 수 있는 환경을
• 추락과 화상 위험을 알게 하고, 실생활에서 흔히 노출되는 소방 안전, 보행 안전을 지도한다. 조성하는 것이 필
• 불이 났을 때나 다른 사람이 억지로 데리고 가려 할 때는 소리를 질러 주변에 알리고 도움을 구하 요하다.
도록 가르치고 응급 전화도 알려 준다.
식사 위생 옷 입고 벗기 물건 정리 잠자기
숟가락과 젓가락을 사용하 식사 전, 배변 후, 외출에서 입고 벗기 쉬운 옷을 선택 놀고 난 후에는 아이에게 성장을 위해 일찍 자고 일
여 스스로 먹게 한다. 골고 돌아와 손을 씻고, 식후나 하고, 오래 걸리더라도 혼 맞는 수준의 정리를 시킨다. 찍 일어나도록 하고, 일정
루 먹고, 음식을 남기지 않 잠자기 전에 양치를 하도록 자 하도록 격려한다. 한 시간에 낮잠을 재운다.
도록 지도한다. 지도한다. 자기 전 소변을 보게 한다.
그림 Ⅱ–2 유아기 생활 습관 지도
40 II. 자녀 돌보기와 가족 문화 BIG 인간은 어떻게 성장하고 가족 내에서 어떤 관계를 맺으며 살아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