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4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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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녀의 발달에 따라 부모가 갖추어야 할 역량은 어떻게 다른가?
여기서 배울 내용 자녀의 발달에 따라 아동의 돌봄 요구가 변하며 이에 따라 부모의 역할도 달라져야 한
•자녀의 발달에 따른 부모의 역할
다. 부모는 자녀가 어릴 때는 보호자·양육자로서 해야 할 역할을 하고 자녀가 점차 성장
함에 따라 격려자로서 해야 할 역할을 한다.
신생아기와 영아기는 부모와의 애착 관계를 통해 타인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는 시
기이므로 아이의 울음이나 다른 신호에 적절한 반응을 하여야 한다. 아이가 사랑받고 있
다는 느낌이 들 수 있도록 자주 안아 주고 아이의 장점, 잘한 점, 노력을 인정하고 격려해
주어 자신감을 키워 준다. 특히 영아기는 언어 발달이 시작되는 시기이므로 옹알이 단계
부모의 역할 변화
자녀가 청소년으로 성장하면 부모는 학 에서도 아이의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해 주는 것은 물론, 반복되는 질문이 많아도 인내심
업과 진로 고민을 들어주고 도와주는
안내자나 상담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을 가지고 성의껏 대답해 주어야 한다.
유아기에는 사고력이 발달하므로 부모는 유아의 호기심을 충족시켜 주기 위해 다양
한 환경을 제공하여 인지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기본적인 생활 습관을 형성하
도록 도와주며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게 지도한다. 또 양육은 신체적 접촉, 행동,
관심을 통해 정서적 만족을 주는 과정으로 유아가 애정을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덕적 추론
무엇이 도덕적인가를 판단하기 위해, 보 아동기의 부모는 유아기까지와는 다른 양육 방식으로 훈육해야 한다. 아동기 자녀가
편적이고 타당한 도덕 원리를 기준으로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격려하고 지나친 간섭을 피하고, 관심 있는 일을 노력하여 성
정보의 사실성을 평가하여 도덕성을 주
장하는 과정 취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근면성을 기르도록 하며 친구 관계 지도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신생아기와 영아기 - 보호자 유아기 - 양육자 아동기 - 격려자
• 수유, 옷 입히기, 목욕시키기 등을 해 주고 상 • 독립심과 자율성을 키워 주면서 보살펴야 한다. • 도덕적 추론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해로부터 보호한다. • 올바른 성 정체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 학업에서, 운동에서, 사회에서 자신의 목적을
• 정서적 애착 관계를 형성한다. • 자신의 신체에 대해 건전한 의식을 갖도록 돕 이룰 수 있도록 격려한다.
• 자신이 보살핌을 받고 있다는 믿음에서 나오 는다. • 특별한 재능과 기술을 격려한다.
는 안전감을 느끼도록 한다. • 지적 능력, 특히 언어 발달을 격려한다. • 자존감을 느끼도록 돕는다.
그림 Ⅱ–3 자녀의 발달에 따른 부모의 역할
42 II. 자녀 돌보기와 가족 문화 BIG 인간은 어떻게 성장하고 가족 내에서 어떤 관계를 맺으며 살아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