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3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P. 43









아동기 | 아동기는 만 6세에서 만 11세까지의 시기이며, 학령기 또는 학동기라고도 한
다. 학령기 아동의 신체 발달은 이전처럼 급속하게 진행되지 않지만, 체력이나 운동 기술

이 크게 신장한다.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사회화 능력이 발달하게 된다.


아동기 발달 특징


• 만 6세경부터 젖니가 빠지고 간니가 나기 시작한다. 키와 근육이 모두 성장함에 따라 성장통을 경 간니
젖니가 빠진 뒤에 나는 치아이다. 간니
신체·운동 험하기도 한다. 와 뒤어금니를 통틀어 영구치라고 하는
기능 발달 • 남아는 운동 능력이 빠르게 발달하며 여아는 유연성을 갖게 된다.
데, 사람은 위아래로 모두 32개가 있다.
• 아동기 후반에는 생식 기관의 발달이 시작되는데 여아가 더 빨리 시작된다.

• 인지 발달의 영향을 받아 언어가 발달하면서 복잡한 문법과 긴 문장을 사용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대화를 할 줄 알게 된다.
언어·지적 •읽기·쓰기 능력이 빠르게 향상된다.
발달 • 아동은 지적 능력이 크게 발달하여 정보나 사고를 통합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향상하며, 타인의 감
정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 특정한 속성에 따라 물건 등을 분류하고, 두 가지 이상의 속성에 따라 서열화할 수 있게 된다.

초등학생이 되었을 무렵의 나는 어떤 모
정서· • 아동기에는 비교적 정서가 안정적이며 자아 개념이 형성된다. 습이었는지 부모님께 이야기를 들어 보자.
사회성 •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기게 되면서 활동 반경이 넓어지고 교사나 친구에게로 대인 관
발달 계가 확장된다.



아동 돌보기


• 청결과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있는 영양 섭취를 통해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정기적으로 구강 검진을 받고, 소아 비만이 나타나지 않도록 올바른 식습관 형성과 적절한 운동
생활 습관 을 하도록 지도한다.
지도
• 아동은 텔레비전, 컴퓨터, 휴대 전화 등 전자파와 유해 정보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스스로 사용
을 절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사회성· • 아동의 사회성은 학교, 친구 등을 통해서 발달하므로 학교에서 아동이 좋은 친구 관계를 유지
도덕성 할 수 있도록 주변 어른들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
지도 • 도덕적 기준 및 규칙을 지키며 예절을 배우는 단체 놀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 아동의 학습 능력을 파악하고,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준비물, 과제물을 잘 챙기는 습관
학습 지도
을 길러 주며, 올바른 학습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학교생활에 관심을 가지고 지도한다.


생활
공감 내가 보기 의 상인이를 돌본다면 상인이가 보이는 ① ~ ③의 행동 중 하나를 골라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추론해 보자.
보기
이름: 정상인 UP
나이: 4살
특징: ① 밥 한 그릇 먹는 데 4시간! 유아나 아동을 돌보는 ‘보육사’에 대해
② 잠 드는 데 2시간! 근무지나 되는 방법, 필요한 능력 등을
③ 마트에 가면 맘에 드는 물
건 앞에 서서 30분! 알아보자.


01. 자녀 돌보기 41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