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17
2 경영의 개념과 경영 관리의 순환 과정
길잡이 기업의 경영 관리는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질까?
1 기업 경영의 개념
기업 경영은 기업의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인사, 조직, 재무, 회계, 생산, 패러다임
한 시대 사람들의 견해나 사고를
마케팅 등과 관련된 활동을 계획, 조직, 지휘,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근본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사상이
나 생각의 틀
2 기업 경영의 중요성 <기업 경영의 패러다임 변화>
오늘날 기업 경영에 대한 패러다임은 고객을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을 재설계 대량 생산 우위 전략
하고, 지식 사회에 발맞추어 지식 창조를 근간으로 한 가치 창조 경영을 하는 것이 품질 기술 우위 전략
다. 그러므로 기업은 전통적인 경영의 틀에서 벗어나 고객 중심적이고 가치 중심적
서비스 우위 전략
인 경영을 해야 한다.
고객 우위 전략
3 기업 경영의 목표
비즈니스 모델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지고
기업 경영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윤 창출에 있으므로 기업에서는 제한된 자원을
소비자에게 어떻게 마케팅하여 수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이윤을 극대화해야 한다. 기업 경영의 목표는 이러한 목적을 익을 낼 것인가 하는 계획 또는 사
업 아이디어
구체적인 과정과 방법을 통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가치 창조 경영
기업을 관리하는 경영자는 기업의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해야 한다. 한번 설정된 기업의 모든 의사 결정 기준을 경
목표는 기업에서 공유하는 가치관, 사훈, 기본 방침, 공동 과제에 대한 인식 등으로 제적 이익에 근거한 기업 가치를
중심으로 하는 사업 관리 기법
표출되어 고유한 기업 문화를 조성하고, 경영의 성패를 좌우하게 된다.
기업 경영의 구성 요소 기업 경영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경영자는 조직의 목적과 필
요에 부합하도록 인적 자원을 채용하
경영 목적은 경영자가 수립하는 고, 적재적소에 배치해야 한다.
것으로,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 인적
향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비 자원
전, 사훈, 기본 방침 등이 있다. 경영
목적
경영
전략 기업의 조직 내에 있는 모든 인
기업의 경영 활동에 필요한 돈으 자금 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일련의 방
로, 경영 자금의 정도에 따라 경영
침이나 활동을 말한다.
의 방향과 범위가 정해진다.
1. 기업 경영의 의의 15
기업과경영-1단원-3차-수정.indd 15 2017-08-19 오전 11:3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