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3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193









2 기업의 대응 전략



길잡이 급변하는 국제 환경에 대응하는 기업의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국제 제휴 전략

국제 환경은 정보 통신의 발달과 기술 혁신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기

업은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 다각적인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국제 제휴 전략이란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둘 이상의 기업들이 각자

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전략적으로 특정 업무에서 공동 사업 협력 관계를 맺는 것
을 말한다. 이는 경쟁 우위의 핵심 역량에 집중하고 취약한 부분에서는 전략적으로
상호 협력하여 급속한 기술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공동 기술 개발, 특허 공유, 합작 투자 컨소시엄, 공동 브랜드 및 위탁
판매 등의 전략이 있다.
클릭 세상
비관세 장벽 협의회
http://ntb.kita.net/main.screen
2 디지털 전략 비관세 장벽 온-오프라인 신고 센터
KITA.net의 Trade SOS
디지털 전략이란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시스템으로 재구

축하여 핵심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글로벌 소셜 플
랫폼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트렌드 변화를 읽고, 기업의 이익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 궁금해요
Q 비관세 장벽 사례에는 어떤 것들
여 의욕을 고취시키는 전략이다. 이 있나요?
A 비관세 장벽은 점점 복잡하고 다
양해지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사
3 비관세 장벽 전략 례가 있습니다.
① 무리한 원산지 표시 요구
② 수입품에 대한 상이한 라벨 표
비관세 장벽이란 국가 간 거래에서 관세 이외의 방법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수단 시ㆍ부착 요구
③ 수입품에 대한 차별적 기준 적용
을 말한다. 이는 정부나 민간에서 제품에 까다로운 규제를 적용하여 비용을 증가시
④ 최저 또는 최고 가격 제도
키거나 수량 등을 제한하여 수입을 어렵게 하거나 수출에 혜택을 줌으로써 수출을 ⑤ 수입 통관에 과다한 서류 요건
⑥ 특정 운송 수단 강요 및 제한
쉽게 하는 정책 수단이다. 이러한 비관세 장벽을 뛰어넘기 위하여 친환경 제품 개 ⑦ 부당한 항만 이용료 부과
⑧ 복잡한 선적 전 검사 절차 및 수수
발, 지식 재산권 보호, 기술 개발 등의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료 과다



4 해외 진출 전략 Plus 학습
해외 진출 전략
해외 진출 전략이란 기업의 자본, 기술, 노동력 등 경영 활동을 국내에서 해외 시 •현지화 전략
•다국적 전략
장으로 전개하는 것을 말한다. 세계 시장의 무역 장벽이 낮아지고 외환 규제가 완화 •글로벌 전략
•직간접 수출 전략
되면서 기업의 경영 활동은 다국적 기업이나 세계 기업으로 규모를 확대하는 전략
을 수립해야 한다.

1. 기업의 국제 활동 191






기업과경영-4단원-3차-수정.indd 191 2017-08-19 오전 11:52:02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