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8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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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 시장 지향(국내 기업)

국내 시장 지향 기업은 기업의 경영 활동을 국내에서 생산되고 판매하는 형태를
지향함으로써 생산과 마케팅이 국내 시장을 목표로 이루어진다. 이는 국내 내수 시

장이 아직 확장할 여력이 충분히 남아 있거나 기업 자체의 생산 시설이나 인적·물
적 능력이 부족할 때 국내 시장 점유율 증대를 목표로 한다.


(2) 해외 시장 지향(수출 기업)
해외 시장 지향 기업은 기업의 경영 활동을 국내의 한정된 시장에서 벗어나 해외 궁금해요
Q 해외 시장 지향으로 수출이 활성
시장으로 범위를 확장하는 것이다. 해외 시장 개척 초기에는 국내 무역 업체나 외국 화되면 우리 경제에는 어떤 점이
바이어에게 의존하는 간접 수출로 국내에서 생산한 제품을 수출하는 형태로 이루어 좋은가요?
A 제품에 대한 생산량이 증가하면
져 직접적인 해외 마케팅은 미미한 수준이다. 그러나 점차 현지 시장에 대한 정보와 서 우리 산업 구조가 조정되고 이
로 인하여 고용이 창출되어 소득
경험이 쌓이면서 직접 수출 방식으로 전환을 시도하게 된다. 이 증대됩니다. 또한 외화를 벌어
들이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3) 현지 시장 지향(다국적 기업)

현지 시장 지향 기업은 국내에서 생산하고 수출하는 형태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Plus 학습
현지 시장 지향 기업의 문제점
현지 생산 시설과 현지 마케팅 활동으로 판매를 하는 기업 경영 형태이다. 이는 현
경영 활동에 대한 이익을 투자
지 시장에 대한 통제력을 높여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무역 장벽을 피할 수 대상국에 재투자하기보다 본국
에 송금하는 것이 많아질 경우
있고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지에서의 마케팅 활동은 상표 관 현지국의 국제 수지를 악화시킬
수 있으며, 현지국에 적합하지
리, 유통, 광고 촉진 활동 등을 독자적으로 수행한다는 것을 말한다.
않은 기술이나 경영 관리를 이
전함으로써 부정적인 영향을 줄
(4) 세계 시장 지향(글로벌 기업) 수도 있음.

세계 시장 지향 기업은 국경을 초월한 범세계적인 기업으로, 생산비가 싼 다수의
국가에서 제품을 생산하여 전 세계 각국으로 수출하는 기업 형태이다. 제품 생산과

마케팅 활동을 할 때 전 세계 시장을 통합된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경영 전략을 수
립하여 운영한다. 세계 시장 지향 기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① 현지 자회사들의 경영 활동을 통제한다.

② 범세계적인 차원에서 통합된 마케팅, 생산, 재무 정책을 계획하고 수행한다.
③ 세계 시장에 다양한 진입 방식들을 동시에 사용하여 진출하고 있다.




활동 기업의 국제화 조사, 발표하기 개인 의사소통 능력/정보 능력

글로벌 기업의 국제화 사례 중 하나를 선택하여 조사하고 발표해 보자.
국내 시장 지향 해외 시장 지향 현지 시장 지향 세계 시장 지향

수행 Tip 성공 사례뿐만 아니라 실패한 사례도 함께 제시한다.



196 Ⅳ. 글로벌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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