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9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199
2 기업의 글로벌 경영
길잡이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해외에 진출한 사례가 있을까?
1 글로벌 경영의 개념
글로벌 경영(Global Management)이란 국경을 초월하여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Plus 학습
글로벌화(Globalization)
경영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현대 기업들은 경영을 다각화하여 특정 국가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부문에
에 소속되지 않고, 세계 어느 국가에서든 기업 활동을 수행한다. 서 국경이라는 장벽이 없어지고
사람과 물자, 기술, 문화 등이
국가마다 다른 전략을 수립하기보다 전 세계 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생산, 자유롭게 교류되면서 국제 경쟁
력과 함께 국제 협력이 강화되
구매, 마케팅, 연구 개발 등 다양한 경영 활동 분야에서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여 국 는 시대적 변화
제적인 경영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표 Ⅳ-1] 글로벌 경영의 부문별 특징
글로벌 경영 부문 특징
•저임금을 활용한 글로벌 생산 거점 확보
생산 부문 •대량 생산으로 세계 시장에 공급 전략
•비용이나 생산성의 차이를 이용하여 생산 활동을 전 세계 지역으로 확대
•전 세계 공급자로부터 부품을 구매
구매 부문
•질 높은 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조달
•전 세계 개인 및 조직의 필요와 욕구 충족을 위한 조사 및 자사 제품 서비스 조절
•해외 시장에 개입하고 아이디어, 재화, 용역, 가격, 판매 촉진 및 유통을 다국적으로
마케팅 부문
계획 및 수행
•이질적인 전 세계 다수의 국가에서 마케팅 전략의 조정과 통제
•첨단 기술 인력이 풍부한 국가에서 연구 개발 활동
연구 개발 부문
•글로벌 통신망의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빨라지면서 더욱 확대 가속화
경영
이야기 시장의 글로벌화란?
시장의 글로벌화(Market Globalization)란 서로 분리되 국내에 1,000여 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2007년 미국
어 있는 국가별 시장이 커다란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되 서부 1호점을 시작으로 ◯◯치킨은 글로벌 대표 치킨 브
는 것을 의미한다. 이전에는 국가별 소비자들의 취향이나 랜드로 도약하고 있다.
소비 패턴이 서로 다르거나 국경을 넘는 장벽이 존재하 현재 미국, 일본, 중국,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여 국가별 시장은 서로 분리되어 있었다. 그러나 30여 년 필리핀, 캄보디아 등 8개국에 진출해 있다. 이와 같이 특
전부터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각국 소비자들의 취향과 정 산업 내 고객의 취향이나 선호가 동질화되면 해당 산
소비 패턴이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면, ◯◯치킨은 외식 업의 세계 시장은 국가별로 분리된 시장이 아닌 전 세계
산업을 25년간 이끌어 온 치킨 전문 프랜차이즈로 현재 적으로 하나의 시장이 된다. 출처: 매일경제(2016. 3. 29.)
2. 기업의 국제화와 글로벌 경영 197
기업과경영-4단원-3차-수정.indd 197 2017-08-19 오전 11:5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