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0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200










2 글로벌 경영의 촉진 요인

글로벌 경영을 촉진하는 요인은 매우 다양하다. 크게 국가 요인, 비용 요인, 경쟁
요인, 기술 요인, 시장 요인 등으로 나뉘고, 요인별 각각의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경쟁 요인
•국가 내에서 동일 제품에 대
한 경쟁 기업의 등장
• 기존 시장 점유율 확보
비용 요인 기술 요인
•연구 개발 비용의 상승 •운송 수단의 발전
•규모 및 범위의 경제 확보 •통신 수단 및 인터넷의 발전
•국가별 입지 우위 차이 활용




국가 요인 글로벌 시장 요인
•무역 및 투자 장벽 제거 경영의 •세계 시장 소득 수준의 상승
•시장 경제 체제의 확산 촉진 요인 •소비자의 공통적 요구 증대
•기술 표준의 국제 호환 확대 •글로벌 기업 고객의 등장



[그림 Ⅳ-2] 글로벌 경영의 촉진 요인






활동 글로벌 경영의 촉진 요인 조사, 발표하기 개인 의사소통 능력/정보 능력


글로벌 경영을 촉진하는 요인 중 기술 요인은 운송 수단의 발전을 가져왔다. 이러한 운송 수단의 발전으로 변화한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해 보자.


운송 수단의 •
발전 사례 •
장단점

수행 Tip 사례뿐만 아니라 발전이 가져온 장단점도 함께 제시한다.

기술 요인 중 통신 수단 및 인터넷의 발전에 따른 나의 삶의 변화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이야기해 보자.




나의 삶의 변화

장단점
수행 Tip 자신의 삶의 변화뿐만 아니라 장단점도 함께 제시한다.



198 Ⅳ. 글로벌 경영






기업과경영-4단원-3차-수정.indd 198 2017-08-19 오전 11:52:0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