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2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202
탐 조사, 발표하기 개인 의사소통 능력/정보 능력
구
활동 기업의 수출 성공 요인
다음에 제시된 각 기업의 사례를 읽고 수출의 성공 요인을 조사하여 발표해 보자.
직접 수출 사례 중국 시장 거침없는 질주 - ‘N라면’
N라면은 남들보다 앞서 1990년대 초·중반 중국 시장
해외 매출 추이 (단위: 만 달러) 63,500
에 진출, 철저한 현지화와 손해를 무릅쓰는 신뢰 쌓기와
스킨십, 중국인의 마음을 읽는 마케팅으로 20년 만에 대
륙 시장에서 최초로 ‘성공 신화’를 쓰고 있다. 44,000 45,500 55,000
40,000 49,000
특히 중국 경기가 주춤한 가운데도 최근 내놓은 2015
해외 매출액
년 실적 발표에서 두드러진 성장세를 기록하였다. 비결은 12,000 14,000 23,500 25,200
9,300 18,000
‘한국의 맛’으로 승부하고, 중국인의 정서를 반영한 마케 중국 매출액
팅을 펼친 것이다.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출처: 디지털 타임스(2016. 2. 10.)
자료 제공: 농심
위 사례에서 수출 성공 요인을 조사하여 발표해 보자.
•
수출
•
성공 요인
•
간접 수출 사례 역직구의 신화 - ‘SS사’
2015년 2월 국내 스킨케어 브랜드 D사는 SS사를 거쳐 중국 뷰티 온라인 쇼핑몰 주메이
(Jumei)에서 ‘블랙 마스크팩’을 선보였다. D사가 준비한 물량은 20만 장 이상이었지만, 완판
되기까지 시간은 단 5분이면 충분했다. D사의 마스크팩 제품이 이미 중국, 홍콩, 대만 등 중
화권 소비자들에게 입소문이 난 상황이었다는 점을 감안해도 놀라운 성과이다.
중국 B2C몰의 한국 상품 판매(역직구) 공식 운영 대행 업체인 SS사가 ‘국경 간 전자 상거
래(Cross Border Trading)’ 시장의 판도를 흔들고 있다.
SS사의 성공 비결은 ‘현지화’에 있다. 중국 주요 도시마다 지사를 설립해 현지 맞춤 영업을
진행하고, 중국 시장의 판매 분석을 통해 국내 업체의 대중국 마케팅을 지원하는 시스템이
현지 소비자에게 통한 것이다. 출처: 한국무역협회(http://www.kita.net/index.jsp)
위 사례에서 수출 성공 요인을 조사하여 발표해 보자.
•
수출
•
성공 요인
•
200 Ⅳ. 글로벌 경영
기업과경영-4단원-3차-수정.indd 200 2017-08-19 오전 11:5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