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3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33










백화점 전문점
도시의 번화가나 교통의 중심지에 대규모 차량, 가전, 악기, 의류, 운동 용품, 가구, 서
점포를 설치하고, 다양한 상품을 부문별로 적 등 취급하는 제품 계열이 한정되어 있으나
진열하여 판매하는 대규모 소매상이다. 소비 해당 제품 계열 내에서는 매우 다양한 품목을
자의 사회적 지위를 강조한다. 취급한다.


선매품 및 전문품
팩토리 아웃렛 카테고리 킬러
중심의 소매상
제조업체가 자사 제품 또는 재고품을 최저 기존의 종합 소매점에서 취급하는 상품 가운데
가로 판매하는 소매 형태의 직영점으로 운 한 계열의 품목군을 선택, 그 상품만큼은 타 업
영하는 업체이다. 체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고 풍부한 상
대부분 의류 중심의 판매 업체로 60~80% 품 구색을 갖추고,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전문
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여 국내 의류 업체이다. 가전제품, 스포츠 용품, 완구 용품 등
업계의 가격 파괴를 이끌고 있다.


[그림 Ⅲ-26] 선매품 및 전문품 중심의 소매상의 종류



③ 점포가 없는 소매상

• 자동판매기
자동판매기는 24시간 판매와 셀프 서비스가 특징이다. 파손 가능성이 적
은 편의품을 주로 판매하며, 일반적으로 높은 가격 수준을 유지한다. 우리나
라에서는 커피, 음료수, 즉석 라면 등을 주로 취급하며, 점차 취급 품목을 넓

혀 가고 있다.
• 방문 판매

방문 판매는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무점포형 소매업으로 조선 시대 방물
장수가 대표적이다. 현재는 우유나 요구르트, 학습지, 화장품, 보험 등의 제 24시간 판매가 특징인 자동판매기
품군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 다이렉트 마케팅
다이렉트 마케팅은 소비자에게서 반응을 얻거나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하여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광고 매체를 사용하는 양방향 의사소통 방식의 소매상이다. 예를 들
면 통신 우편 판매, 텔레마케팅, 텔레비전 홈쇼핑 등이 다이렉트 마케팅에 해당한다.
• 인터넷 쇼핑몰

인터넷 쇼핑몰은 개인 쇼핑몰에서부터 기업 대 기업 간의 거래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형태가 있다. 소비자는 상품을 구매할 때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으며,
해당 상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인터넷 쇼핑몰은 저렴한 비용으로 상

품의 전시・판매・광고가 가능하며 고객의 특성과 구매 형태의 분석을 통하여 개별
고객을 위한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3. 유통 전략 131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