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8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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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진 전략
학습 목표 •촉진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촉진 수단의 주요 특징을 발표할 수 있다.
•판매 촉진 상황을 설정하고, 촉진 수단을 선정할 수 있다.
핵심 질문 고객의 변화에 따른 촉진 전략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생각의 창
소비자의 구매 의욕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한밤중에 갑자기 필요한 물건이 생기면 24시간 운영하
는 편의점에 가면 된다. 그런데 우연히 편의점 유리창이나
카운터 등에서 특정 상품을 홍보하는 광고를 보면 많은
사람들이 그 물건에 호기심을 느끼며 구매 의욕을 느끼게
된다.
이처럼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시점을 노리는 광고
를 구매 시점 광고(POP)라고 한다. POP 광고는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최종 지점에서의
광고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는 모바일 광고는 새로운 의미의
구매 시점 광고라고 할 수 있다. 앱이나 웹에 게재된 광고
를 보는 순간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을 떠올리
며 구매 지점으로 향하게 된다. 스마트폰을 보는 순간 소
비자의 시간이 구매 시점으로 변환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시간과 제품, 장소의 제약을 뛰어넘어 소비자
의 구매 욕구를 촉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알
아보자.
•출처: <사이언스타임즈> 2016. 9. 5. POP 광고는 주로 앱이나 웹에 일정 화면을 분할하여 광고
를 게재하는 것을 말한다.
핵심 표적 청중 촉진 수단 인쇄 매체 전파 매체
용어 옥외 광고 매체 PR(public relations) 인적 판매, 판매 사원
136 Ⅲ. 마케팅 믹스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