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9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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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촉진의 이해
촉진 활동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1 촉진의 의미
오늘날 모든 마케팅 환경은 촉진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촉진 활동은 텔레비전
광고, 라디오 광고, 점포 내 광고, 1+1 행사, 시식 행사, 샘플 제공, 전단지 배포 등 제
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매우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1) 촉진의 뜻
촉진은 마케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제품이 있다는 것을
알리고,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도록 설득, 유도하는 추가적인 활동을 말한다.
촉진 활동의 대부분이 기업과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기 때
문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한다. 기업의 입장에서 촉진은 기업이 추구하는 이
윤 증대, 매출 증가, 시장 점유율 확대 등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활
동을 의미한다.
(2) 촉진 과정
기업이 촉진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제품과 서비스 정보가 어떤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되는지 이해해야 한다. 촉진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서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전달한다.
기업(발신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표현할까?
기호화 기호화
부호화라고도 하며, 전달하려는 메
시지를 인간의 감각 기관에 인지될
피드백 매체 어떤 매체를 통해서 메시지를 전달할까? 수 있도록 소리나 그림, 언어 등으
로 전환하는 것.
해독
해독
수신인이 발신인의 생각과 아이디
고객(수신인) 어떤 내용을 전달한 것인지 살펴볼까?
어를 알아차리는 과정
반응
[그림 Ⅲ-29] 촉진 과정
4. 촉진 전략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