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2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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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촉진 수단



촉진 수단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광고



인적 판매(personal selling) 기업은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광고, 판매 촉진, 홍보, 인적 판매를 효과적
판매원이 고객과 직접 대면하여 쌍 으로 결합하여 이용해야 하는데 이를 촉진 수단이라고 한다. 촉진 수단은 마케팅 믹
방향 대화에 의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커 스 구성 요소 중의 하나로 광고, 판매 촉진, 홍보, 인적 판매로 구성되어 있다.
뮤니케이션 활동
기업은 광고 활동을 통하여 신제품이나 기존 브랜드, 자사에 호의적인 태도, 판매
촉진, 구매 의사 등과 같은 소비자의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


(1) 광고의 개념

신원을 밝힌 광고주(스폰서)가 비용을 지급하고 상품, 브랜드, 서비스, 아이디어 등
에 대한 정보를 사람이 아닌 매체(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등)를 통하여 널리 알리고

촉진하는 모든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2) 광고의 특성

광고는 다른 촉진 수단들과 다르게 유료이며 광고주가 항상 존재하고, 비접촉 및
전달의 다양성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일반적으로 광고주는 광고하는 매체에 광고 제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관련된 사
료를 지급한다. 그러나 공익을 목적으로 만 람이 제품을 직접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대
들어지는 공익 광고는 방송국이나 신문사 등 중 매체를 통해 정보를 제시한다.
에서 무료로 광고 시간이나 지면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유료성 비접촉





광고는 단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전달의 광고는 광고료를 지급하고 매체를 이용하기
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집단의 이 다양성 광고주 때문에 광고에 광고주를 나타내는 것이 일반
념이나 정책, 기업의 제도 같은 아이디어도 적이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제공할 수 있다. 끌기 위하여 광고주를 명시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림 Ⅲ-31] 광고의 특성
140 Ⅲ. 마케팅 믹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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