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5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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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PR
기업은 좋은 이미지를 만들고 유지하기 위하여 다양한 사회 활동을 수행하며
PR(public relations)이라는 촉진 수단을 활용한다.
(1) PR의 개념
PR는 기업이 여러 집단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다양한 활동을
말한다.
PR는 나쁜 소문, 이야깃거리, 사건 등을 방지하여 기업 이미지를 높이고 구매를 촉
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기업이나 제품을 기사나 뉴스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알
리는 홍보 활동과 고객, 언론, 정부, 국회, 시민 단체 등 직・간접적으로 관련 있는 집
단과 좋은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활동을 말한다.
(2) PR의 수단
PR의 수단으로는 출판물, 뉴스, 연설, 로비 활동, 이벤트, 사회 봉사 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매체와 활동이 있다.
사보, 연례 보고서, 신문 또는 잡지 기고
문 등
출판물
회사 자체 또는 회사의 경영진이나 지역 사회나 각종 공익 단체에 기
제품 등에 관한 뉴스를 발굴하여 부금을 내거나 임직원들이 직접 사
언론 매체에 실리도록 하는 것 사회 봉사 회 봉사 활동에 참여하는 것
뉴스
활동
PR의 수단과
내용
이벤트 연설
기자 회견, 세미나, 전시회 , 행사 최고 경영자 또는 임원들이 각종 행
스폰서, 스포츠 마케팅 등 사에 참석하여 연설하는 것
로비 활동
국회나 정부 관리들과 관계를 맺음으로
써 자사에 유리한 법률 제정 촉진과 불리
한 각종 규제 등을 회피하기 위한 활동
[그림 Ⅲ-32] PR의 수단과 내용
4. 촉진 전략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