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8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48
중단원 판매 촉진 상황에 따른 촉진 수단 선정하기
수행 활동
조사 및 발표하기(○개인 ●모둠)
수행 안내 판매 촉진 상황을 설정하고 이에 알맞은 촉진 수단을 결정해 보자.
소비자와 제품이 만나는 마지막 순간, 라면 업
체는 소비자들의 제품을 사고 싶은 욕구를 높이
기 위해 색다른 POP 광고를 실행하고 있다.
POP 광고는 ‘말없는 세일즈맨’으로 불리며, 매
장에서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직접 보게
되는 광고물을 뜻한다. 무빙워크 광고, LCD 광
고, 바닥 광고, 포스터 광고 등이 대표적이다. 즉, 라면 업체의 이색 POP 광고
POP 광고는 구매 계획을 미리 세우는 고가 제품보다는 즉석에서 구매를 결정하는 저가 제
품에 주로 이용된다.
판매 촉진 수단으로 POP 광고를 이용하는 것은 소비자들이 매장에 들어가기 전보다 들
어간 후에 구매 품목을 결정할 때가 더 많기 때문이다. POP 광고를 이용하면 마케팅 담당
자는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POP 광고와 입소문만으로 판매 증대 효과를 볼 수 있다.
준비하기
5명을 한 모둠으로 하여 가상의 기업을 설립한다.
수행 팁
가상의 기업은 소매상이나 도매상,
또는 업종별로 다양하게 설정하여 가상 기업의 업태:
모둠별로 업종별 특징에 맞도록 촉 가상 기업의 업종:
진 수단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가상 기업의 주요 품목:
실행하기
각각의 모둠에서 가상 기업의 품목에 맞추어 가상 고객을 설정하고 이에 맞는 촉
진 수단을 설정하기 위해 대안을 나열하고 비교해 보자.
가상 품목의 특징
실제 가상 품목에 적용된
촉진 사례
광고
수행 팁
모둠원은 가상 품목의 특성을 고려 촉진 수단의 비교를 통한 판촉
하여 주변에서 실제 사용하고 있는 최적의 촉진 수단 선택
촉진 수단을 찾아 대안으로 제시할 PR
수 있다.
인적 판매
발표하기
각 모둠에서 선정한 촉진 수단의 선택 이유와 전망을 발표한다.
146 Ⅲ. 마케팅 믹스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