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0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50
프로젝트
활동 창업 계획서 수립으로 신제품 마케팅 전략 방안 평가하기
조사 및 발표하기(○개인 ●모둠)
수행 안내 창업 계획서 프로젝트 수립으로 신제품 마케팅 전략 방안을 평가해 보자.
활동 안내 과제명: 창업 계획서 프로젝트 수립하기
이 활동은 모둠별로 창업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창업 계획서를 작성하면서, 미래 기업의
CEO 및 경영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젝트 활동이다.
활동하기
수행 팁 여러분이 창업한다고 가정하고 신제품 마케팅 전략 방안이 들어간 창업 계획서를 작성해
• 프로젝트 수립은 모둠원이 역할
보자.
별 활동을 하면서 지속적으로 의
견을 모아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1. 5명이 한 모둠을 이룬다
활동이다.
• 수시로 모여서 의견을 모을 수 2. 모둠별로 회의를 통해 창업할 업종을 선정하고, 다음 내용을 참조하여 창업 계획서를
있도록 공간과 시간이 필요하다. 작성한다.
• 모둠원의 역할 내용은 제시된 참
고 자료를 확인하여 작성한다.
역할 내용 참고 자료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참고 자료
•모둠별로 창업하고자 하는 기업을 선정한다.
• 신제품의 제품 전략은 어떻게 할 것
•창업 기업의 명칭과 제품, 조직도 등을 작성한다.
인가?
•사업 동기 및 시장 상황을 분석한다.
• 신제품의 가격 전략은 어떻게 할 것
•SWOT 분석을 통해 전략을 수립한다.
인가?
•STP 전략을 통해 최적의 포지셔닝을 수립한다.
• 신제품의 유통 전략은 어떻게 할 것
• 신제품 마케팅 전략을 4P’s 전략을 중심으로 수립한다.
인가?
•창업 결과에 대한 성과를 예측하여 작성한다.
• 신제품의 촉진 전략은 어떻게 할 것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본다.
인가?
•사업 계획서를 체계적으로 작성한다.
수행 팁
역할 역할 내용 담당자 비고
• 신제품 개발 아이디어는 그림,
스토리보드, 마인드 맵 등 다양 모둠장
한 방법으로 나타낸다.
시장 분석
•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가격, 제
품, 촉진, 유통 4P’s 요소를 중심 SWOT 분석
으로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한다.
STP 전략 수립
• 모둠별로 차별화된 전략은 형식
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작성 신제품 마케팅 전략 수립
한다.
성과 예측
사업 계획서 작성
148 Ⅲ. 마케팅 믹스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