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4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54
광고
1 광고의 개념
핵심 질문 기업들은 왜 많은 비용을 들여서 광고를 할까?
2 광고 메시지 개발
핵심 질문 광고 메시지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3 광고 매체 선정
핵심 질문 어떤 광고 매체를 선정해야 효과적일까?
4 광고 효과 평가
핵심 질문 광고를 한 후 그 효과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단원 개관
마케팅은 고객과 사회의 욕구를 충족하여 이윤을 창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기업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는 데 가장 중요하게 사
용되는 수단이 바로 광고이다. 마케팅과 광고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이 단원에서는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 및 기업의 이미지를 소비자의 마음속에 기억시키고 소비자의 태
도를 변화시키기 위한 강력한 방법인 광고에 대하여 학습한다. 광고란 무엇이며, 광고 메시지는 어떻게 만
들어지고, 광고를 위하여 사용하는 매체와 그 전략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광고 활동을 수행한 후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도 알아본다.
※ 이 단원은 NCS의 대분류 ‘경영·회계·사무’, 중분류의 기획 사무, 소분류의 ‘홍보·광고’ 중 ‘PR/광고’, 세분류와 연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