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9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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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광고의 기능
광고는 어떤 역할을 할까?
1 광고의 순기능과 역기능 하나 알기
더
한국방송통신위원회
광고는 소란스럽고 귀찮을 때도 있지만 재미있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방송, 통신, 정보 융합의 새로운 성
장 엔진을 활용하여 국민에게 다양
현대인에게는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광고는 사회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인간이 만들 한 첨단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출범
한 합의제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어 낸 산물이며 나름대로 그 기능을 계속 수행하고 있는 중요한 사회 활동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자동차가 사람들의 이동을 편리하게 해 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자동차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의 공정성을 제고하고 질서와
내뿜는 매연 때문에 발생하는 대기 오염이 문제가 되고 있듯이 우리가 사회에서 필요 품위를 자율적으로 유지하기 위하
여 1981년 3월 30일에 설립한 기관
로 하는 것들의 대부분이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지니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이다.
광고도 사회에 도움이 되는 순기능과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부 부작용인 역기능
이 존재한다.
(1) 광고의 순기능
광고는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상품이나 서비스의 선택과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준다. 광고가 제공하는 정보 덕에 소비자는 제품에 관한 정보를 알아
보기 위하여 직접 돌아다닐 필요가 없으며 구매 의사 결정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광고를 통하여 제품 구매가 이루어지면 생산 활동이 활발해져 경제가 활성화되고
제품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어 소비자가 다양한 욕구를 충족할 수 있다. 또한 광고는
중간상의 촉진 활동을 대신 수행함으로써 유통 비용을 절감해 주고 기업이 소비자들
의 욕구에 맞는 신제품을 개발하도록 자극한다.
(2) 광고의 역기능
광고는 반복을 통하여 인간을 무의식적으로 세뇌시켜 행동을 유발하는 측면이 있
으며, 제품의 차별화를 통하여 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높여 가격에 대한 민감성을 둔
화시키거나 거짓된 필요를 창조해서 과소비를 부추긴다.
거리의 광고 간판은 과다한 정보 노출로 거리의 경관을 해치기도 하고 지나치게 선
정적이거나 자극적인 이미지를 사용하기도 한다. 또한 기업이 광고비를 과다하게 지
출하여 제품 가격을 높이는 부정적인 측면이 있다.
1. 광고의 개념 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