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4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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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메시지 개발




학습 목표 •광고 메시지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광고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다.
•광고 메시지 집행을 분석할 수 있다.



핵심 질문 광고 메시지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생각의 창




금연을 홍보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는 무엇일까?


흡연은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지만 고유의 중독성 때문에 쉽게 끊을 수 없는 현대의 난치병으로
손꼽힌다. 보건복지부를 비롯한 건강 단체에서는 지금까지 계몽의 수준으로 금연 캠페인을 벌여 왔지만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자 보다 효과적인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획기적인 광고를
만들었다. 보건복지부는 ‘흡연은 질병, 치료는 금연’이라는 슬로건을 설정하고 ‘후두암 주세요’, ‘폐암 주
세요’, ‘뇌졸중 주세요’ 등과 같은 적나라한 메시지를 앞세운 공포 마케팅으로 금연의 중요성을 전달하고

있다. 이 광고는 2016년 ‘제23회 올해의 광고상’에서 정부 공익 광고 부문 대상을 수상하였다.
이와 같이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는 광고 메시지에 대하여 탐구해 보자.





















금연 광고 ‘후두암’ 편 금연 광고 ‘폐암’ 편 금연 광고 ‘뇌졸중’ 편






핵심
용어 상품 속성 경쟁 우위 광고 아이디어 광고의 총 노출량(GRP) 광고 메시지 집행


162 Ⅳ.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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