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5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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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 메시지의 이해



광고 메시지는 왜 중요할까?






1 광고 메시지의 중요성



광고 메시지는 광고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며,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외부 환경과 소비자 데이터에 근거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을 위한 도구로서 광고의 핵심이 된다. 과 하여 목표 청중에게 브랜드의 통합

거의 광고 메시지는 일방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형태였지만 최근의 광고 메시지 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과정이다.
는 소셜 미디어를 통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를 띠고 있다.
마케터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목표 소비자에게 정확히 전달될 때, 마케팅 커

뮤니케이션은 성공적이라 할 수 있다.


2 광고 메시지의 내용



광고 메시지의 내용은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그러기 위해서 광
고 메시지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다.

(1) 상품 속성

신상품 광고는 소비자에게 새로운 기능 또는 구체적인 속성을 전달하기 위해서 해

당 속성을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가전제품과 같이 상품에 대한 정보가 많
이 요구되는 경우 상품 속성을 부각시키면 효과적일 수 있다.


(2) 경쟁 우위

타사의 경쟁 상품에 비하여 차별적 우위를 강조하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비교 광고 비교 광고
의 형태를 띠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 1월 1일부
터 TV 광고에서 비교 광고가 제도
적으로 허용되었다.
<비교 광고> A 이동 통신사의 ‘고
객 만족을 목표로 발로 뛰겠다.’
는 광고에 대항하여 B 이동 통신
사는 ‘뛰는 서비스 위에 나는 서
비스’라는 광고를 통하여 서비스
의 차별화를 시도하였다.






2. 광고 메시지 개발 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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