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0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60









2 분야별 광고의 기능



광고는 지역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다수의 소비자에게 빠른 속도로 접근 가능하며
동일한 메시지를 여러 차례 반복함으로써 상품이나 아이디어 및 서비스에 관한 정보
를 전달하고 설득하며 강화한다. 즉, 광고는 기본적으로 정보 전달과 설득 및 강화 기

능을 수행한다. 이러한 광고의 기능은 경제적 측면, 마케팅 측면, 사회적 측면, 문화적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경제적 측면 마케팅 측면

•신제품의 시장 진입을 도와준다. • 상품 및 브랜드의 인지도, 신념, 선호도,
• 규모의 경제를 유발하여 상품의 단가를 낮 애호도, 태도, 감정, 구매 의도에 영향을
춘다. 미친다.
• 소비자들이 경제적인 의사 결정을 내리는 •판매원의 판매 활동에 도움을 준다.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분야별
광고의 기능

사회적 측면 문화적 측면

• 언론 기관의 주 수입원이 되어 언론 기관 •예술의 중요한 한 부문을 담당한다.
을 유지해 준다. • 시대와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는 역사 기록
• 유행과 문화를 창조하여 생활에 활기와 윤 물의 역할을 한다.
택함을 제공한다. • 소비자의 습관과 행동을 변화시켜 문화적
• 유머 광고를 통하여 보는 이를 즐겁고 재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미있게 해 준다.

[그림 Ⅳ-4] 분야별 광고의 기능




바로바로 확인


1. 다음 글의 ( ) 안에 알맞은 말을 쓰시오.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신제품 또는 기존 제품, 기업 또는 브랜드 이미지 등에 대하여 알리고 장점을 강
조하여 ( )를 형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 광고의 구성 요소 4가지를 쓰시오.
(1) (2) (3) (4)

3. 광고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한 가지씩 쓰시오.
(1) 순기능:
(2) 역기능:

158 Ⅳ. 광고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