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7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57
1 광고의 이해
광고의 목적은 무엇일까?
더
1 광고의 뜻 하나 알기
광고(advertisement)의 어원
라틴어 아드베르테(advertere, 돌아
광고란 광고주(스폰서)가 비용을 지급하여 상품, 브랜드, 서비스, 아이디어 등의 내 보게 하다, 주의를 돌리다)에서 유
용을 매체(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등)를 통하여 널리 알리고 촉진하는 모든 형태의 래하였다.
프랑 스어 로 광 고 는 레 클람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기업은 광고 활동을 통하여 신제품이나 기존 브랜드, 자사에 (réclame)인데 이는 라틴어 클라모
(clamo)의 파생어로 ‘반복하여 부르
대한 호의적 태도, 판매 촉진, 구매 의사 등 많은 반응을 소비자에게서 이끌어 낼 수 짖다.’라는 뜻이다.
따라서 광고는 ‘널리 반복하여 부르
있다. 짖음으로써 주의를 끌게 하는 것’이
라 할 수 있다.
홍보 공중 관계(PR) 선전
(publicity) (public relations) (propaganda)
기업이나 단체 등의 조직체 기업 공중들과 바람직한 관 기업이나 단체 등의 조직체 공중
가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 계를 맺기 위하여 행하는 가 많은 사람들에게 조직체 기업이나 일반 사람들을 말한다.
해 스스로의 생각이나 계 여러 가지 활동 의 이념, 주장을 전파하는
획, 활동, 업적 등을 널리 활동
전파하는 활동
[그림 Ⅳ-1] 광고와 유사한 개념들
2 광고의 구성 요소
광고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로는 광고 전략,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 크리에이티브 실 크리에이티브(creative)
‘창조적인’이라는 뜻으로 광고 제작
행, 매체 계획이 있다.
혹은 광고 창작을 나타내는 말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광고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 아이디어 광고 메세지・콘셉트
크리에이티브 매체
광고 실행 시기 및 방법 TV, 라디오, 인터넷, 인쇄
실행 계획
[그림 Ⅳ-2] 광고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
1. 광고의 개념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