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6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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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개념
학습 목표 •광고의 의미와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광고의 기능을 분석할 수 있다.
핵심 질문 기업들은 왜 많은 비용을 들여서 광고를 할까?
생각의 창
오래된 제품을 새롭게 알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오래된 브랜드는 전통이라는 장점과 낡았다는 고정 관념을
단점으로 공유한다. 이때 기업에서는 전통의 가치는 살리면서
낡음을 새로움으로 변화시키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1970년대에 사이다는 소풍 때나 마실 수 있는 고급 음료로,
탄산음료 특유의 청량감 때문에 큰 사랑을 받았다. 세월이 흐
르면서 다양한 음료가 개발되자 사이다의 인기는 시들해졌지
만 최근 들어 젊은 세대 중심으로 사이다의 청량감을 빗댄 신
조어들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65년 전통의 칠성 사이다는 이러한 세태를 기반으로 다양하
고 획기적인 디지털 캠페인을 펼침으로써 브랜드에 새로운 활
력을 불어넣는 ‘리브랜딩(re-branding)’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
다. 자칭 ‘사이다 DAY 캠페인’은 신조어 문화를 활용하여 젊은
소비자층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기획된 광고 마케팅
전략이다.
소비자에게 제품을 알리는 매력적인 마케팅 전략인 광고의
세계를 탐구해 보자.
칠성 사이다의 리브랜드 마케팅
핵심 광고 광고의 목적 광고의 목표 크리에이티브 광고의 순기능
용어 광고의 역기능 광고의 기능
154 Ⅳ.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