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0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70










실천 마케팅 광고 메시지 작성하기



한 가지 제품을 선정해서 광고 메시지를 만들어 보자


1. 광고 메시지를 작성할 상품을 한 가지 선택한 다음 상품의 속성, 소비자의
특성, 경쟁 제품의 비교 등을 정리해 보자.


상품명 :
주요 속성 속성으로부터 얻는 혜택
상품의 예
1순위 : ◯◯ 치약의 속성과 혜택
2순위 : 1. 미백 효과: 치아를 하얗게 한다.
2 . 입 냄새 제거: 입안을 상쾌하게
3순위 :
한다.
3. 치석 제거: 치아를 건강하게 한다.
경쟁사 분석 : 경쟁 제품명을 순서대로 나열




◎ 제품을 한 마디로 표현하기: ○○ 제품은 ○○이다.

경쟁자 대비 우위(뛰어난 점) 경쟁자 대비 열위(부족한 점)
1. 1.
2. 2.
3. 3.




2. 위의 정보를 바탕으로 4컷(기·승·전·결)의 상황을 그림으로 그리거나 글
로 작성하여 발표해 보자. 4컷 콘티 전개
기: 도입 단계로 문제 상황이 발생
하기 전의 일상 제시
승: 제품이 필요하게 되는 문제 상
황 제시
전: 본인 또는 타인으로부터의 대
안을 제시
결: 대안(제품)을 선택함으로써 얻
기: 사용 상황 승: 문제 제기 전: 대안 제시 결: 문제 해결 게 되는 혜택 제시와 함께 결
론짓기

3. 작성한 내용을 위에 제시된 양식으로 정리하고 보고서(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어 발표한다.











168 Ⅳ. 광고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