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3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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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광고 매체 선정
광고 매체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표적 청중의 수를 고려해야 한다. 표적 청중의
규모에 따라 전국권 매체를 사용할 것인지, 지역별 매체를 사용할 것인지 선택한다.
그리고 제품 특성과 광고 표현 방법을 고려하여 매체를 선정한다. 마지막으로 표적 청
중이 주로 접하는 매체가 무엇인지를 고려하여 매체를 선정한다.
그 외에도 비용 측면으로 매체별 광고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4) 광고 노출 지역 결정
제품의 지역별 수요, 경쟁자 상황, 지역별 우선순위 등의 마케팅 전략과 광고 전략에
따라서 전국을 대상으로 광고할 것인지, 지역에 한정할 것인지 지역의 범위를 결정한다.
(5) 광고 노출 시기 결정
제품의 상황에 따라 광고의 노출 시기나 횟수가 결정된다. 신제품은 출시 전, 출시
당시, 출시 후 유지 목적 등의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고, 계절 상품의 경우 계절에 맞
더
하나 알기
추어 계절 전과 성수기에 광고를 실행하게 된다. 광고 시기 전략
• 지속 전략: 1년 내내 거의 같은
수준의 광고량을 유지하여 메시
광 광 광 광 지 전달의 깊이를 강화하는 전략
고 고 고 고 • 맥박 전략: 2주 혹은 한 달 정도
량 량 량 량
를 단위로 광고량을 늘렸다 줄였
다 반복하는 전략
시간 시간 시간 시간
증가형 감소형 수준 유지형 계절 일치형
[그림 Ⅳ-10] 노출 시기와 횟수에 따른 광고 전략
실천 마케팅 광고 메시지 집행 분석하기
TV 프로그램 한 가지를 선택하여 실제로 광고 메시지가 어떻게 집행되고 있는지 분석해 보자.
TV 프로그램명 시청률 방송 시간대
• 제품(서비스)명:
프로그램
• 표적 청중:
전 광고
• 광고 메시지:
• 제품(서비스)명:
프로그램
• 표적 청중:
후 광고
• 광고 메시지:
2. 광고 메시지 개발 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