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7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77









1 광고 매체 유형



광고 매체에는 어떤 유형이 있을까?






1 방송 매체



2014년 기준 우리나라 광고 산업의 전체 매출액은 약 13조 7,370억 원이다. 광고
산업을 방송 광고, 인쇄 광고, 온라인 광고, 광고 제작, 옥외 광고 등으로 분류하여 보

면, 방송 광고의 매출액이 가장 높고 온라인 광고의 매출액이 두 번째로 높다. 온라인
광고 시장은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과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의 보급에 따라
점점 더 커지고 있다. 방송 매체 중에서는 지상파 TV가 가장 많은 매출액을 차지하고

있고, 케이블 TV(CATV)와 라디오가 그 뒤를 이어 많은 매출액을 차지하고 있다.




2014년 광고 매체 유형별 매출액 온라인 광고 유형별 매출액 비율
(단위: 백만)
옥외 등 1,510,443

온라인 3,227,818 모바일 25.6%

인쇄 1,225,098
인터넷 74.4%
방송 3,786,388

0 1,000,000 2,000,000 3,000,000 4,000,000





방송 광고 유형별 매출액 비율 인쇄 광고 유형별 매출액 비율

위성 TV 0.8% IPTV 1.3%
DMB 0.2%

잡지 35.8%
케이블 TV 35.6% 지상파 TV 55.0% 신문 64.2%





라디오 7.0%

•출처: 한국방송공사, 2015.
[그림 Ⅳ-11] 광고 매체 유형별 매출액
3. 광고 매체 선정 175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