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6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76
광고 매체 선정
학습 목표 •광고 매체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제품에 맞는 광고 매체를 선정할 수 있다.
핵심 질문 어떤 광고 매체를 선정해야 효과적일까?
생각의 창
광고의 효과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파도처럼 밀려드는 수많은 광고는 소비자의 마음을 불편하게 만들어 역효과를 내기도 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기업은 무엇보다도 기발한 아이디어로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광고를 만들어야 한
다. 따라서 상식을 초월하는 곳에 광고물을 설치하기도 하고, 사고처럼 보이는 상황을 연출하여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한 자동차 회사에서는 대형 가구점 건물에 광고판을 설치하여 사람들의 눈길을 모았고, 미
국의 한 페인트 회사에서는 대형 건물 외벽에 페인트가 흘러내리는 것처럼 연출하여 효과적인 광고 효과
를 얻었다. 매체에 따라 달라지는 광고의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자.
대형 가구점 이케아 건물의 광고판에 설치된 현대 자동차 산타 페인트 회사 쿱스 페인트(Coop’s paint)의 옥외 광고. 건물 회벽
페의 옥외 광고 에서 페인트가 흘러내리는 것을 표현하여 관심을 끌고 있다.
핵심 인쇄 매체 텔레비전 광고 라디오 광고 인쇄 매체 광고 잡지 광고
용어 인터넷 광고 광고 도달률 광고 도달 빈도 디지털 사이니지
174 Ⅳ.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