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9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79









2 인쇄 매체



인쇄 매체는 다른 매체에 비하여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메
시지를 전달하기 어렵다. 대표적인 인쇄 매체로는 신문과 잡지를 들 수 있다.


(1) 신문
우리나라에는 조선, 중앙, 동아, 경향, 한국, 세계, 국민, 문화, 한겨레 등의 중앙 일간

지가 있고, 그 밖에도 경제, 스포츠 신문과 영자 신문, 지방 신문 등 많은 종류의 신문
이 있다. 텔레비전의 보급이 일반화되기 전까지는 매체별 광고비 중 가장 많은 부분

을 차지했다.



신문 광고의 장점 신문 광고의 단점
CPM(Cost Per Mile)
• 짧은 시간에 광범위한 도달 범위를 얻을 •CPM이 가장 높다. 1,000명 또는 1,000가구에 광고 메
수 있다. • 신문은 매일 발행하기 때문에 광고의 수명 시지를 전달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
• 신문을 읽는 사람은 능동적으로 주의를 이 짧다. CPM = 광고 단가 ×1,000
기울이므로 광고를 볼 확률이 높다. • 신문 용지의 질 때문에 광고의 품위가 떨어질 노출 횟수
수 있다.
• 시각적 효과에만 의존해야 하므로 표현에
한계가 있다.


[그림 Ⅳ-14] 신문 광고의 장점과 단점

(2) 잡지

타깃 선별성
일반적으로 잡지는 신문보다 표적이 전문화된 매체이며 광고 측면에서 보면 타깃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표적 소
선별성이 높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인쇄 매체의 역할이 줄어들고 자연스레 인쇄 매 비자를 구분해 낼 수 있는 정도
체로서 잡지의 위상도 많이 쇠퇴하고 있다. 잡지는 주 독자층에 따라 남성지, 여성지,

학생지, 스포츠지, 시사지, 취미·레저지, 생활 정보지, 전문지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발행 주기에 따라서 주간지, 월간지, 계간지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잡지 광고의 장점 잡지 광고의 단점


•매체 중에서 독자의 선별성이 높다. • 구독자 수가 다른 매체와 비교하여 적기 때
• 고급스러운 광고 연출이 가능하다. 문에 CPM이 다른 매체보다 높을 때가 많다.
• 한 가지를 여러 명이 볼 수 있다. • 시각적 효과에만 의존해야 하므로 표현에
• 상세한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 한계가 있다.
• 독자들의 높은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다.

[그림 Ⅳ-15] 잡지 광고의 장점과 단점


3. 광고 매체 선정 177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