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3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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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매체별 광고의 실제



매체에 따라서 광고 전략은 어떻게 다를까?






1 TV 광고의 실제



다음은 ‘대신할 수 없는 것’이라는 공익 광고이다. 쌀, 화력, 기름 등이 부족하면 대
신할 것이 있지만 물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없다는 메시지로 물 부족 현상에 대한 경

각심을 일깨우고 있다. TV 광고에서는 상황에 맞는 이미지, 음향, 시각적 문자, 등장
인물의 연기 등의 다양한 요소로 표현한다.
























한국방송광고공사 물 절약 캠페인 광고



2 라디오 광고의 실제


‘대신할 수 없는 것’의 라디오 공익 광고를 살펴보자. 앞의 TV 광고 사례의 음향과 내레이션

내레이션 대본은 동일하다. TV 광고처럼 이미지를 직접 보여 줄 수 없는 단점이 있지 영화, 방송극, 연극 따위에서, 장면
에 나타나지 않으면서 장면의 진행
만 TV 광고를 이미 본 사람이라면 라디오 광고를 들으면서 TV 광고의 이미지를 떠 에 따라 그 내용이나 줄거리를 장외
에서 해설하는 일. 또는 그런 해설.
올리게 된다.



쌀이 부족하다면 밀이 대신할 수 있습니다.
화력이 부족하다면 풍력이 대신할 수 있습니다.
차에 기름이 부족하다면 전기가 대신할 수 있습니다.
물이 부족하다면�
물을 대신할 수 있는 건 물밖에 없습니다.
3. 광고 매체 선정 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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