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8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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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효과 평가
학습 목표 •광고의 효과를 조사할 수 있다.
•광고 효과를 분석하고 발표할 수 있다.
핵심 질문 광고를 한 후 그 효과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생각의 창
광고 메시지를 오래 기억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광고의 목적은 소비자에게 자사의 제품을 소개함과 동시에 오래 기억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 광고 제작자들은 노래나 라임을 맞춘 랩 등을 많이 활용한다. 여기에 반복되는 광고 문구를 가사 속에
집어넣어 소비자들의 기억 속에 제품을 각인시키는 효과를 이끌어 낸다.
비타민 음료인 오로나민-C는 일명 ‘착한 비타민 C’로 알려진 기존의 비타민 음료와 경쟁하기 위하여 요
들송을 응용한 CM송을 만들었다. 신나는 춤과 함께 “머리부터 발끝까지 오로나민-C, 오로나민-C”가 반
복되는 텔레비전 광고가 시작되자 소비자의 뇌리에는 자연스럽게 오로나민-C가 각인되었고, 텔레비전
이 아닌 인쇄 광고를 보더라도 자연스럽게 오로나민-C를 떠올리게 되었다.
한 영어 학습 회사에서는 “영어가 안 되면 시원스쿨 닷컴!”이라는 메시지를 반복하는 광고를 만들었는
데, 개그 프로그램에서 이를 패러디함으로써 광고 효과가 더욱 확장되었다.
이와 같은 반복 메시지처럼 효과적인 구매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광고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자.
오로나민-C의 반복 광고 시원스쿨의 반복 광고
핵심 광고 도달률 광고 총 노출량 광고 노출 빈도 광고 사후 조사 방법
용어 PPL 광고 효과의 평가
186 Ⅳ.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