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9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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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 효과의 이해
광고 효과란 무엇일까?
1 광고 효과의 의미
광고는 시대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진화한다. 광고는 기술과 미디어
의 발달에 영향을 받기도 하고, 학문과 예술에서 영향을 받기도 하며, 사회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기도 한다. 한편 광고는 사회의 가치관을 변화
시키고 문화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광고 효과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기술과 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광고의 방식도 다양
해지고 있다.
•광고 효과는 빠른 속도로 전파되며, 도달 범위가 넓게 나타난다.
•광고 효과는 누적적으로 나타난다.
•광고 효과는 즉시 또는 장기적으로 나타난다.
•광고 효과는 브랜드에 대한 기억이나 선호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
•광고 효과는 수많은 요인의 상호 작용에 의하여 나타난다.
(1) 마케팅 측면의 광고 효과
마케팅 측면의 광고 효과는 마케팅 목표로부터 출발한다. 이는 넓은 의미의 광고
효과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 목표, 즉 기업 이미지를 높일 것인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것인지, 제품의
혜택을 널리 알리고자 하는지, 판매량 증대를 위한 이벤트 내용을 알리고자 하는 것
인지 등에 따라서 광고의 목표가 세워진다.
마케팅 측면의 광고 목표의 달성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광고가 실행되기 전과 후의
기업(브랜드) 이미지를 측정하는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변화의 크기를 비교하거나 광
고가 실행되기 전과 후의 매출액 변화를 비교함으로써 광고 효과를 측정하게 된다.
(2) 광고 실행 측면의 광고 효과
광고 실행 측면의 광고 효과는 좁은 의미의 광고 효과라고 할 수 있다. 세부적인 광
고 목표, 즉 몇 명의 표적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지, 몇 번 광고를 실행할
것인지 등의 목표를 세우고 이를 얼마나 달성하였는가를 판단한다. 광고 실행 측면의
광고 효과를 판단하기 위해서 도달률(reach)과 노출 빈도(frequency)를 측정한다.
4. 광고 효과 평가 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