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2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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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광고 효과 평가 과정
광고 효과 평가는 광고의 목표를 파악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여 평가 기준 및 평가
방법 결정, 자료 수집 및 분석, 결과 보고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 마케팅 목표, 표적 고객 도달률, 노출 빈도 등의 광고 목표를 숫자로
광고의 목표 파악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광고 효과의 • 매체 운영 적절성, 표적 고객 일치성, 광고 메시지 전달성, 마케팅 목
평가 기준 결정 표 등의 수준 결정
광고 효과의 •도달률, 노출 빈도 등의 목표 달성 여부 평가
평가 방법 결정 •광고 실행 전과 실행 후의 비교
•매출 자료, 광고 실행 내역 등의 기업 내부 자료 수집
자료 수집
•소비자 태도, 브랜드(기업) 인지도 측정을 위한 설문 조사
자료의 분석 •통계적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 분석
결과 보고 •마케팅 관리자 또는 최고경영자에게 분석 결과 보고
[그림 Ⅳ-20] 광고 효과 평가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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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 효과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와 방법끼리 알맞게 짝을 지으시오.
표적 고객 중 시청자 수
1. 가정 시청률 • • A. ×100
총 표적 고객 수
2. 표적 시청률 • • B. 도달 범위×도달 빈도
프로그램 시청 가구 수
3. 총 도달 빈도 • • C. ×100
TV 보유 가정 수
2. 광고 효과 평가 과정을 완성하시오.
190 Ⅳ.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