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6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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톡 톡
마케팅 드라마와 영화 속 PPL 광고의 효과

PPL(product placement) 광고는 간접 광고의 대표적인 형태이다.
TV 프로그램이나 영화 속에서 특정 기업의 제품이나 브랜드 등을 등
장시켜 소비자의 잠재 의식 속에 자연스럽게 상품의 이미지를 심어
놓는다. PPL 광고는 제품이 상황과 장면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소
비자가 느끼는 거부감이 덜하고 인기 연예인과 함께 등장하여 호감
도를 높이는 데도 매우 효과적이다.

해외에서는 1982년 영화 ‘E.T.’에서 본격적으로 PPL 광고가 도
입되었고, 우리나라는 1991년 영화 ‘결혼 이야기’에서 처음 시도하 PPL 광고가 본격적으로 도입된 영화 ‘E.T.’. 영화 속에서 초콜
여 1994년 영화 ‘구미호’에서 본격적으로 PPL 광고가 시작되었다. 릿 캔디를 노출하여 65%의 매출 증가 효과를 보았다.

한편으로 PPL 광고에 대하여 소비자는 ‘드라마나 영화의 몰입에 방해된다’, ‘너무 노골
적이다’라는 일부 부정적인 시각을 보이지만 비용 대비 효과가 높아 PPL 광고 시장은 꾸
준히 성장하고 있다.
국내외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TV 드라마 ‘태양의 후예’에서 등장한 ‘오쿠’라는 중탕기
제품은 드라마의 인기에 힘입어 중국 시장에서 판매량이 크게 늘었다. 중국에서 열리는 전
시회에서도 이 회사 직원들은 드라마 속 주인공을 연상하게 하는 군복을 입고 상담을 진
행하였다. 또, 드라마 속 여주인공이 사용한 립스틱은 매출이 556%나 급증하여 PPL 광고
효과를 톡톡히 본 대표적인 예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PPL 광고가 시도된
영화 ‘결혼 이야기’

































드라마 ‘태양의 후예’에 등장하는 PPL

194 Ⅳ.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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