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3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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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광고 효과 평가의 한계



광고 효과에 대한 평가를 진행할 때, 일반적으로 기업이 가장 관심을 두는 것은 매
출액에 대한 효과이다. 광고 전·후의 매출액 비교를 통한 광고 효과 측정은 비교적
쉬운 방법으로서 흔히 사용되는 방법이기도 하다.

그러나 광고 효과를 매출액의 변화만으로 판단하는 것은 정확한 광고 효과 평가라
고 할 수 없다. 여름철에 에어컨의 판매량이 증가되었다고 해서 그것을 광고의 효과에

따른 것이라고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해 여름에 유난히 무더위가 기승을 부려
에어컨 판매가 급격히 증가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광고의 효과 평가는 매출액 변화뿐만 아니라 여러 측면에서의 평가가 함

께 이루어져야 한다.


톡 톡
마케팅 디지털 사이니지를 활용한 광고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란 네트워크와 연결된 디스플레이로
옥내·외 대중 공간에서 광고를 포함한 각종 정보를 보여 주는 디지털
미디어이다.
미래의 모습을 그린 SF 영화에도 자주 등장하는데, 디스플레이가 지
나가는 사람을 인식하여 개인화된 정보나 광고를 보여 준다.
영화에서 그리는 미래의 모습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실제로 디지털 사
이니지를 적용한 외국의 샴푸 광고가 있다. 지하철역 플랫폼에 열차가
들어오면 여성 모델의 머리카락이 바람에 날리는 장면을 보여줌으로써
행인들에게 호기심과 재미를 제공하며 광고 효과를 얻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 디지털 사이니지란 기존의 옥외 광고에 디지털 디스플레이 기술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광고 매체를 말한다.

4. 광고 효과 평가 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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