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4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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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탐구 광고 효과 분석
다음 가상의 사례를 통해 광고 효과를 분석해 보자.
[ 가상 사례 ]
L 사에서 출시한 ‘불갈비 버거’는 매운맛을 즐기는 10대, 20대를
표적으로 한 제품이다. ‘불갈비 버거’는 2015년 12월 매출액이 100억
원이었다. L 사는 ‘불갈비 버거의 2016년 3월 매출액 200억 원 달성’
을 마케팅 목표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명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내세우고 ‘매콤 달콤
한 맛’과 ‘한우로 만든 패티’라는 점을 강조하는 TV CF를 제작하여
2016년 2월과 3월, 2개월 동안 방송 3사의 인기 주말 예능 프로그램
방영 전후에 집중적으로 방송하였다. 그 결과, ‘불갈비 버거’의 2016 L 사의 불갈비 버거
년 3월 매출액은 200억 원을 달성하였고, 현재 L 사의 총 매출액은
계속 상승하고 있다.
1. 광고의 목적 파악
광고의 목적은 마케팅 목표로부터 결정된다. 이 사례의 마케팅 목표는 ‘불갈비 버거 매출액 200억 원 달성’
이다. 이를 위하여 ‘매콤 달콤한 맛’, ‘한우로 만든 패티’라는 점을 매운 맛을 즐기는 10대, 20대 표적 소비자
에게 강조하고자 하였다. 광고의 목적은 표적 소비자가 ‘불갈비 버거’가 맛있게 맵다고 느끼게 하며, 한우로
패티를 만들어 고급스럽고 믿을 수 있다는 생각을 갖도록 만드는 것이다.
2. 광고 효과 평가
광고 효과를 평가한다는 것은 광고를 실행하기 전과 실행한 후의 상황을 비교하는 것이다. 따라서 광고를
실행하기 전과 후를 비교하기 위한 항목을 결정하고 이를 숫자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광고를 실행
하기 전에 미리 해당 항목에 대한 측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광고를 실행하기 전과 후의 항목 측정
평가 항목 광고 전 광고 후 측정 방법
매출액 100억 원 200억 원 내부 매출 자료
•맛: 3점 •맛: 5점
제품에 대한 인식
•고급스러움: 4점 •고급스러움: 5점 설문 조사 실시
(5점 만점)
•신뢰: 3점 •신뢰: 4점
표적 일치성 및 광고 시청률 조사 기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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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지 전달성 (닐슨 코리아/TNMS)
192 Ⅳ.
192 Ⅳ. 광고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