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8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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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단원 광고 효과 분석 및 발표하기
수행 활동
조사 및 발표하기(○개인 ●모둠)

수행 안내 다음 가상 사례에 대한 광고 효과 분석을 해 보자.


<가상 사례>
‘S’ 문구는 2016년 말, 다가올 신년에 대비하여 다이어리 신제품을 출시하고 그동안 시
장 점유율 2위 업체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인쇄 광고만 실시하던 것을 이례적으
로 해당 제품에 대한 TV 광고를 동시에 실시하였다. 주요 표적 소비자는 10~20대 학생이
며 해당 제품의 새해 상반기 매출 목표를 300억 원으로 정하였다.
그 결과, ‘S’ 문구의 신제품 다이어리의 2017년 상반기 매출액은 350억 원을 달성하였
고, 현재 ‘S’사의 총 매출액은 계속 성장하고 있다.
다음에 제시된 평가 항목 자료를 바탕으로 광고 효과를 분석하고 발표해 보자.



실행하기

수행 팁 1. 5명이 한 모둠을 구성한다.
평가를 위한 자료를 근거로 광고 2. 모둠별로 다음에 제시된 평가 항목 자료를 작성하고, 광고 효과를 분석한다.
전후의 수치를 비교해 본다.
<평가를 위한 자료]

항목 광고 전 광고 후
수행 팁
매체별 광고 비율 인쇄 광고 100% 인쇄 광고 30%, TV 광고 70%
• 매체 운영 적절성은 제시된 사례
글과 평가를 위한 자료를 이용하 매출액 200억 원 350억 원
여 자신의 생각을 적는다.
제품에 대한 인식 •사용 편의성: 3점 •사용 편의성: 5점
• 제품 특성과 소비자 특성에 맞는
(5점 만점) •브랜드 이미지: 3점 •브랜드 이미지: 5점
매체를 이용했는가?
• 매체별 운영 비중이 적절하였는
가?
모둠명 이름
평가 기준 내용
수행 팁
제품에 대한 인식 비교는 본래 통
매체 운영
계적 방법을 이용하지만, 수행 활
동에서는 광고 전후 수치의 크기 적절성
비교를 통하여 평가한다.

마케팅
목표
수행 팁
• 총평은 매체 운영 적절성과 마케
팅 목표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총평
광고 효과 평가에 대한 결론을
내린다.
•사용 편의성에 대한 인식 비교 발표하기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인식 비교
•목표 매출액 달성 모둠별로 분석 자료를 정리하여 발표한다.


196 Ⅳ.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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