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5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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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품의 인식
매출액은 회사 내부의 매출 자료로부터 얻을 수 있으며, 제품에 대한 인식은 해당 내용에 대한 설문 조사를
통하여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제품의 인식 설문 조사 방법
평가 기준 내용


•제품 특성과 소비자 특성에 맞는 매체를 이용했는가?
햄버거는 일반적으로 저관여 상황의 제품으로서 TV 광고가 적합하며 TV는 10대, 20대가 즐겨
보는 매체이다.


•매체별 운영 비중이 적절했는가?
매체 운영 TV에만 집중적으로 광고를 실시하였는데 10대, 20대가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또는 모바일)을
적절성 통한 광고를 함께 실시하였다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을 것이다.


•광고가 알맞은 시간, 알맞은 기간 동안 실행되었는가?

10대와 20대가 즐겨 보는 주말 예능 프로그램 방송 전후에 광고를 실시하여 알맞은 시간에 실
행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3월 매출액을 목표로 하였으므로 2월과 3월 광고 실행은 적절하다
고 볼 수 있다.



•전체 표적 소비자 중 광고에 노출된 표적 소비자가 얼마나 되는가?
타깃 고객
노출된 표적 소비자 수
일치성 × 100
전체 표적 소비자 수


광고를 한 번이라도 본 사람 수
•광고의 도달률:
전체 소비자 수
광고 메시지
•광고의 노출 빈도: 광고를 본 횟수
전달성
•광고 후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인지도가 얼마나 변화하였는가?
•광고 메시지의 기억 정도: 광고 속의 메시지를 얼마나 기억하는가?

•브랜드 인지도: 광고 전후의 브랜드 인지도 점수 비교
마케팅 목표 •기업의 인지도: 광고 전후의 기업 인지도 점수 비교
•매출액(시장 점유율) 달성: 광고 전후의 매출액 비교










4. 광고 효과 평가 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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