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2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82
⑦ 이메일 광고
이메일 광고는 소비자의 이메일 계정을 통하여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형태이다.
이메일 광고는 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일대일 광고를 할 수 있어 핵심적인 타깃
집단에 대한 마케팅이 가능하다. 그러나 현재는 수많은 이메일 광고로 인해 소비자가
내용을 읽지 않고 지워 버리는 경우가 많아 자사의 이메일 광고를 열어 보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4 옥외 광고
TV, 라디오, 신문, 인터넷 등을 통한 광고 외에도 우리가 집 밖에 나가면 접하게 되
더
하나 알기
옥외 광고의 종류 는 수많은 옥외 광고가 있다. 상가의 간판이나 빌딩에 부착된 대형 포스터, 지하철과
옥외 광고의 종류는 매우 다양한데 지하철역 내부에 부착된 광고 등이 모두 옥외 광고이다.
이를 유형별로 분류하면 횡간판 및
종간판 등 간판, 네온사인과 같이
옥상에 설치된 대형 광고물인 옥외
광고물, 로드사인·빌보드 등과 같 옥외 광고의 장점 옥외 광고의 단점
이 도로 주변에 부착되는 야립 광
고물, 버스·지하철·택시 등에 부
• 고정된 위치에 설치되어 24시간 지속적 • 설치된 일부 지역으로 광고의 영향이 한
착되는 교통 광고물, 애드벌룬·비
행선 등의 매체를 이용한 공중 광 이고 반복적인 노출이 가능하다. 정된다.
고물, 기타 전신주, 탑, 아치, 광고 • 한번 설치된 옥외 광고는 장기간 유지되 • 시각적 효과만 이용하기 때문에 표현에
차, 샌드위치맨, 벽면 광고 등이다. 기 때문에 노출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다. 한계가 있다.
•초기 설치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그림 Ⅳ-18] 옥외 광고의 장점과 단점
제작 의뢰 허가/신고 신청
광고주
제작업자 대행 관할 관청
심의위원회
심의
설치
제작 완료 승인
관리
[그림 Ⅳ-19] 옥외 광고물 허가·설치 과정
180 Ⅳ.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