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8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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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V
모든 광고 매체 유형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텔레비전 광고 시장이다. 지
상파 TV만 존재한 과거와 달리 현재는 케이블 TV, 위성 TV, IPTV, DMB 등 다양한 TV
방송 매체가 있다. 우리나라에서 지상파 TV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방송 3사(KBS, MBC,
텔레비전 광고는 모든 광고 매체 SBS)가 송출하는 방송을 의미하며, CATV는 TV의 방송 프로그램을 동축 케이블을 사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하여 가정으로 방송 신호를 전달하는 TV를 가리킨다. 각 지역별로 운영되는 유선 방송
이 그 예이다.
TV 광고의 장점 TV 광고의 단점
• 시각과 청각적 자극을 다양하게 활용 • 광고 제작비가 가장 비싸다.
하여 생생하고 현실감 있게 메시지 전 • 목표 소비자를 구별하여 접근하기 어
달이 가능하다. 렵다.
• 9시 뉴스, 인기 프로그램(드라마, 예
능)의 광고비가 비싸다.
[그림 Ⅳ-12] TV 광고의 장점과 단점
(2) 라디오
라디오는 텔레비전과 스마트 기기가 널리 보급되면서 청취자가 줄어들었지만, 인터
넷을 통한 라디오 방송을 병행하면서 소비자층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라디오 광고 보이는 라디오 라디오 팟캐스트
라디오 광고의 장점 라디오 광고의 단점
•광고 단가가 가장 낮다. •표현이 소리로만 이루어져 제한적이다.
•광고 제작비가 상대적으로 적게 든다. • 고정 청취자 수가 많지 않아 메시지의 도
•청취자가 스스로 상상하도록 유도한다. 달 범위가 넓지 않다.
•청취자 계층에 대한 선별성이 높다. • 다른 일을 하면서 청취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를 끌기 어렵다.
[그림 Ⅳ-13] 라디오 광고의 장점과 단점
176 Ⅳ.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