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0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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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터넷
인터넷은 1980년대에 우리나라에 보급된 이후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해 왔
으며, 2015년 기준으로 인터넷 이용자 수는 4,194만 명이다(국가통계포털 자
료). 이는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사람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
방한 수치이다. 따라서 인터넷은 광고 매체 중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
게 되었다. 모바일 광고는 과거에는 DMB나 2G 휴대전화에 한정되어 적용되었
으나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되면서 모바일 광고와 인터넷
모바일 광고는 광고 매체 중에서 점점 중요 광고의 경계가 무너졌다. 온라인 광고의 대표적인 예인 인터넷 광고의 특성과
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인터넷 광고의 특성
상호 작용성 인터넷 광고는 인터넷의 특징이자 장점인 상호 작용성, 정보 지향성, 시공간 초월, 개
광고의 관점에서 메시지의 발신자 인화 등의 성격을 그대로 이어받고 있다.
가 전달한 내용에 수신자가 능동적
으로 반응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어떤 브랜드의 광고를 보고 그 브
인터넷 광고의 장점 인터넷 광고의 단점
랜드를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반응
을 나타내면 상호 작용이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쌍방향 정보 교환이 가능하다. (상호 작용성) • 통일된 표준이 없다.
• 무한 정보 제공/정보 탐색 가능. (정보 지향성) • 인터넷 사용자층이 편중되어 있다.
• 시간과 공간에 구애 받지 않는다. • 정보의 과부하로 인한 혼란이 생길 수 있다.
(시공간 초월) • 개인 정보의 유출 가능성이 높다.
• 개인의 특징에 맞는 광고가 가능하다. (보안성 취약)
(개인화)
• 클릭 횟수를 통한 빠른 광고 효과 측정이 가
능하다.
[그림 Ⅳ-16] 인터넷 광고의 장점과 단점
(2) 인터넷 광고의 유형
인터넷 광고의 종류는 형태와 보이는 위치 등에 따라서 분류할 수 있다.
① 배너 광고
배너 광고는 웹 사이트 내의 특정 위치에 사각형의 띠 형태로 제시되는 광고로, 배
너를 클릭하면 해당 광고 메시지로 연결되는 형태이다.
② 삽입형 광고
삽입형 광고는 웹 페이지가 바뀌는 동안 광고를 보여 주는 형태로, 소비자의 주목을
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광고 때문에 인터넷의 속도가 느려진다고 여긴 소
비자가 불만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178 Ⅳ.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