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9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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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광고 아이디어의 발상 테크닉
비교 증언 및 보증의 제시 관점의 전환
광고하고자 하는 상품을 경쟁 상품과 비교해 증언 및 보증은 구전의 힘을 광고로 옮기는 어떤 문제에 직면하였을 때 그 문제를 바라
서 제시한다. 비교하고자 하는 내용을 실제 것이다. 실제 인물이 자신의 실제 경험을 이 보는 관점을 바꾸어 보면 뜻밖의 아이디어를
로 입증할 수 있는 명확한 근거를 함께 제시 야기함으로써 소비자의 주목을 쉽게 끌 수 얻을 수도 있다.
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비교는 설득력이 약 있으므로 설득력이 강하다. 일반인을 등장
하고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시키는 증언, 유명인이 제시하는 보증이 효
과적이다.
혜택의 제시 이동시켜 보기
제품의 혜택을 제시하는 방법은 주로 핵심 일반적으로 상품이 있어야 하는 장소 외에
적인 주요 혜택을 강조하는 직설적인 문장 다른 장소로 이동시켜 본다. 하늘, 물속, 산
이 포함된다. 직설적인 혜택의 제시는 소비 속, 우주, 축구장, 학교, 버스 안 등 기존의 관
자가 광고의 콘셉트를 이해하기 위하여 고민 념과 일치하지 않는 장소를 선택한다.
하지 않도록 해 준다.
상품의 제시 대안의 제시 연결 고리 찾기
상품을 제시하는 것은 광고의 기본이다. 상 소비자들이 겪을 수 있는 문제 상황에서 그 상품과 소비자를 이어 주는 연결 고리를 찾
품을 제시함으로써 소비자에게 각인시킬 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해 준다. 아본다. 상품과 소비자의 모든 측면에 대하
있도록 한다. 그러나 때때로 상품을 제시하 여 시각을 달리하여 생각해 보고, 상품의 특
지 않고 브랜드의 로고나 제품 이름만 제시 징과 장점을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해 줄 수
하는 경우도 있다. 있는 방향으로 연결해 본다.
[그림 Ⅳ-7] 광고 아이디어의 발상 테크닉
톡 톡
마케팅 광고 아이디어의 발상을 위한 다양한 전략
•뒤집어 보라. •구식처럼 보이게 하라.
•날게 만들어라. •구부려라.
•사진으로 바꾸어 보라. •색깔을 바꾸어라.
•차갑게 만들어라. •억양을 붙여 말하라.
•향기를 바꾸어라. •풍자적으로 만들어라.
•(불)투명하게 만들어라. •병(통, 상자)에 담아라.
연필이 못 모양으로 바뀌어 색다른 느낌을
준다.
활동 위에 제시된 광고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전략은 일부에 불과하다. 제시된 전략 외의 것들을 생각해 보자.
2. 광고 메시지 개발 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