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3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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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광고의 기능
광고는 본질적으로 소비자에게 제품 정보를 전달하고 구매를 설득하는 역할을 한
다.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까운 시일 내에 선택하거나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것
을 의미하며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광고의 내용을 떠올림으로써 구
매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거시적으로는 자본주의의 기본 원리인 대량 생산, 대량 소
비를 촉진하는 경제적인 기능을 하며, 대중 매체를 육성하는 기능과 소비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문화적・사회적 기능을 한다.
더
(4) 매체에 따른 광고의 종류 하나 알기
상품 광고
광고는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어떤 매체를 이용하여 광고하는가에 따라 광고 상품을 판매할 목적으로 하는 대부
분의 광고
의 종류가 달라진다.
① 인쇄 및 전파 매체 광고 기업 광고
상품 판매보다는 기업의 이미지를
인쇄 매체는 잡지, 신문 등이 있고, 전파 매체는 텔레비전, 라디오 등이 있다. 최근에 높이기 위한 광고
는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한 광고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정치 광고
② 옥외 광고 및 교통 광고 정치적인 목적을 가진 광고
옥외 광고 매체는 매체의 위치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설치 매체라고도 한다. 옥외
공익 광고
광고 매체로는 간판, 네온사인 등이 있으며, 대중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교통 광고, 옥 교통 캠페인 등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
외 대형 전광판을 이용하는 광고 등이 있다.
③ 직접 우송 광고
광고물을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하는 형태로 팸플릿, 카탈로그 등이 있다.
④ 구매 시점 광고 점두 광고(window advertisement)
사람들의 눈에 잘 뜨이게 점포의 간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시점에 접할 수 있는 광고로서 점두 광고, 포스터, 포장, 판이나 유리창 등에 이름, 판매 상품
진열장, 제품 설명서 등이 있다. 등을 걸거나 게시하는 광고의 총칭
으로 진열, POP 광고까지 포함함.
톡 톡
마케팅 시청률에 따라 달라지는 텔레비전 광고 효과
텔레비전 광고에 대한 공신력이나 관련 프로그램의 인기도에 따라서 광
고 효과는 달라진다. 이 때문에 인기 드라마나 4년 주기로 열리는 월드컵이
나 올림픽 같이 시청률 15% 이상인 인기 프로그램의 경우 광고비는 15초에
1,000만 원이 넘는다.
활동 평일 TV 광고비가 가장 비싼 시간대는 몇 시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4. 촉진 전략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