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3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43









(3) 광고의 기능

광고는 본질적으로 소비자에게 제품 정보를 전달하고 구매를 설득하는 역할을 한

다.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까운 시일 내에 선택하거나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것
을 의미하며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광고의 내용을 떠올림으로써 구

매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거시적으로는 자본주의의 기본 원리인 대량 생산, 대량 소
비를 촉진하는 경제적인 기능을 하며, 대중 매체를 육성하는 기능과 소비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문화적・사회적 기능을 한다.


(4) 매체에 따른 광고의 종류 하나 알기
상품 광고
광고는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어떤 매체를 이용하여 광고하는가에 따라 광고 상품을 판매할 목적으로 하는 대부
분의 광고
의 종류가 달라진다.

① 인쇄 및 전파 매체 광고 기업 광고
상품 판매보다는 기업의 이미지를
인쇄 매체는 잡지, 신문 등이 있고, 전파 매체는 텔레비전, 라디오 등이 있다. 최근에 높이기 위한 광고
는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한 광고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정치 광고
② 옥외 광고 및 교통 광고 정치적인 목적을 가진 광고
옥외 광고 매체는 매체의 위치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설치 매체라고도 한다. 옥외
공익 광고
광고 매체로는 간판, 네온사인 등이 있으며, 대중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교통 광고, 옥 교통 캠페인 등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
외 대형 전광판을 이용하는 광고 등이 있다.
③ 직접 우송 광고

광고물을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하는 형태로 팸플릿, 카탈로그 등이 있다.

④ 구매 시점 광고 점두 광고(window advertisement)
사람들의 눈에 잘 뜨이게 점포의 간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시점에 접할 수 있는 광고로서 점두 광고, 포스터, 포장, 판이나 유리창 등에 이름, 판매 상품
진열장, 제품 설명서 등이 있다. 등을 걸거나 게시하는 광고의 총칭
으로 진열, POP 광고까지 포함함.

톡 톡
마케팅 시청률에 따라 달라지는 텔레비전 광고 효과

텔레비전 광고에 대한 공신력이나 관련 프로그램의 인기도에 따라서 광
고 효과는 달라진다. 이 때문에 인기 드라마나 4년 주기로 열리는 월드컵이
나 올림픽 같이 시청률 15% 이상인 인기 프로그램의 경우 광고비는 15초에
1,000만 원이 넘는다.





활동 평일 TV 광고비가 가장 비싼 시간대는 몇 시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4. 촉진 전략 141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