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9 고등학교 미술_미술 창작_미술 감상과 비평 교과서 브로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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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하여 표현하기 미술과 과학의 만남 기술의 발달은 예술 작품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을까? 교

핵심 질문 서
학 습 •융합 표현에 사용된 매체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움직이고 변하는 예술 작품
목표 • 매체를 융합하여 작품을 설계할 수 있다. 매체를 어떻게 융합하여
표현할 수 있을까? 과학의 이론과 원리는 미술 작품에 착시와 움직임 등의 새로운 아름다움을
제시하였다. 특히 과학 기술과 매체의 발달은 작품을 제작하고 이해하는 데 새
로운 방식과 시각을 갖게 하였다. 이와 같은 변화는 공학과 예술의 경계를 허물
전병삼(한국/1977~ ) ‘오(OU)’, 대한민국 아름다운 달 항아리에 세계
고 융합적인 사고를 하게 하였고 프로젝트 작업 등의 변화를 가져왔다.
인의 꿈과 희망을 담다(철, 플립 도트 모듈, 모터, 컨트롤러, 터치 키오
스크/10×10×10.4m/2016년 작) - 회전형 미디어 아트로 달 항아리
표면에 한국을 상징하는 대표 이미지들을 표현하고, 키오스크에서 이
용객들이 자신의 얼굴을 촬영해 작품에 등록할 수 있도록 했다.

용 어 알 기
키네틱 아트(kinetic art)
자연의 바람이나 기계의 물리적 힘 등
을 이용하여 작품 전체가 움직이거나
움직이는 부분을 작품에 응용한 예술
플립 도트(flip dot)
앞뒤 색상이 다른 원판에 자기장을 이
용하여 화면을 구성하는 기법으로 기차
역이나 공항의 전광판에 이용되고 있음
알고리즘(algorism)
컴퓨터가 어떤 일을 수행하기 위한 단
계적 절차 및 방법
키오스크(kiosk)
공공장소에서 대중에게 정보를 효과적
으로 전달하는 터치스크린 방식의 무인
상하이 엑스포 박람회 키네틱 아트(F사/2010년 작) - 1,008개의 모터와 내비게이터, 조명 및 음향 등 다양한 매체를
종합 정보 안내 시스템
사용하였다.
김윤철(한국/1970~ ) 빛을 발하다(아크릴, 유리, 알루미늄, 포
토닉 크리스털, 자석, 모터, 컴퓨터, 우주선 검파기, 에어 펌프
등/410×160㎝/2012~2014년 작)
미술 작품 융합 사례 보고서 작성하기
모둠 활동 분석 하기

소니스 개발(Sonice Development/독일) 떠오르는 색 공간(설치/2013년 작/영국 런던) 모둠별로 현대 미술 작품에 과학 기술이 융합된 사례를 찾아 분석한 후 보고서를 작성하여 발표해 보자.

준비물 연필, 펜, 종이, 정보 검색용 기기(모
융합 미술 작품 조사 보고서
둠별 1개) 등
○학년 ○반 1모둠 권재연, 김지연, 한성현, 도혜원
위 이미지는 어떻게 그렸을까? 위 이미지는 유명한 작가의 추상 표현 작품처럼 보이지만 컴퓨 활동 순서
작가는 재료를 용도로써가 아니라 재료 이전
터 처리 방식인 알고리즘 기술을 적용하여 기계가 스스로 무작위로 이미지를 표현한 것이다. 이 1. 과학 기술이 융합된 다양한 작품을 찾아 의 물성에 관심을 갖고 유체 역학과 메타 물
본다. 작가 질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과학을 감각으로
것은 향후 기술의 발달에 따라 기계가 인간처럼 오감을 사용하여 사물을 느끼고, 더 나아가 감각 2. 미술 표현의 원리, 타 학문과의 융합 요 체험하는 과학과 예술의 협업을 이루어 내는
능력을 활용한 창의적 활동까지도 가능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것! 알고 있어요 작업을 한다.
소, 매체의 종류와 특징을 분석한다.
이처럼 현대 미술에서는 과학 기술을 기반으로 여러 가지 매체가 연계된 미술 작품이 제작되 3.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하여 작품에 대 나노 입자인 광결정에 자기장의 영향을 주어
표현의 입자들이 역동적으로 움직이게 하였다. ->
고 있다. 다양한 작품을 통해 미술과 타 영역의 융합이 미술 작품의 미적 가치에 어떤 변화를 주 한 의견을 이야기한다. 원리 한 종류의 입자에 물리적 힘을 가하여 입자
었으며, 작품을 표현하는 재료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자. 이 작품에 사용된 매체와 작품 김윤철(한국/1970~ ) 빛을 발하다(아크릴, 유리, 알루미늄, 포 들의 움직임을 표현하였다.
제작 원리를 알고 있나요? 토닉 크리스털, 자석, 모터, 컴퓨터, 우주선 검파기, 에어 펌프 매체의 과학 기술(입자 물리학)과 예술의 융합
등/410×160㎝/2012~2014년 작) 종류
입자 과학은 예술에 접목될 때 예술이 갖는
물질의 성질을 극대화시키는 과정에 초점을 둔 작품이다. 관람객
재료의 한계성을 최소한으로 줄여 준다. 재
들은 순수한 ‘물질의 운동’을 감상하는 동시에 자연적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우주의 신비로움을 아름다움으로 표현하듯이 바로 매체의 료가 하나의 ‘기본 물질 단위’로서 작용해 회
특징 화에서의 점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작
그 신비로움을 이해하려 하는 것이 과학이고, 아름다움이라는 것
가는 작품 표현을 매우 다양하게, 자유롭게
을 직접 다루는 것이 예술이다. 궁극적으로 두 학문은 하나의 흐
구현할 수 있다.
나의 학습 계획 얀선(Jansen, Theo/네덜란드/ 름에 놓여 있다는 것을 표현했다.
나는 융합하여 표현하는 과정에서 을(를) 알고(배우고) 싶다.
1948~ ) 아니마리스 우메루스
(1200×200×270cm/2010년
다양한 원리의 이해 / 매체 특징의 이해 / 타 학문 간의 확장과 융합 활동 점검하기
작) ⇨ 94쪽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모듬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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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미술창작-5단원.indd 90 2017-08-07 오후 5:52:06 (책)2015 미술창작-3차 제출용.indb 91 2017-07-28 오후 5:3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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