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2 고등학교 미술_미술 창작_미술 감상과 비평 교과서 브로슈어
P. 62









미술과 문학의 만남 미술과 문학은 어떤 관계일까? 창작
작업실 큐브를 이용하여 창의적인 작품 설계하기

미술은 이미지로, 문학은 문자로 작가의 생각이나 뜻을 전달한다는 점에서 탐
모둠 활동 색 하기 융합하기

미술과 문학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동양의 선비들은 문인화에서
생각 다듬기 매체를 융합하여 표현한 작품을 탐색해 보았는가? 준비물
글과 시를 함께 표현함으로써 글은 뜻을 전하는 문자임과 동시에 뜻을 새기는
정보 검색용 기기, 큐브, 연필, 색연필, 종이 등
그림이라 생각하였다. 최근에는 문학 작품이 회화나 조각 이미지로 새롭게 표
생각 확장하기 미술의 경계를 넘어 폭넓게 매체를 활용하여 실험할 수 있는가?
창작 도움말
현되기도 한다. 또한, 문자는 패션의 소재로 사용되기도 하고 손 글씨 형식으로
• 한 가지 이상의 기능이 있는 사물을 조사한다.
조형성이 깃든 아름다움을 표출하기도 한다. 현대에는 문자가 정보 전달 기능 한글 히읗의 웃음소리 전등(한지, 전등/2012년 작) - 웃음소리에 공 모둠별로 큐브의 원리를 활용하여 실생활에 유용한 창의적인 작품을 계획하고 설계해 • 작품을 구상할 때 브레인스토밍이나 강제 결
통적으로 들어가는 한글 자음 ‘ㅎ’의 조형성과 한국의 전통적인 민속 합법을 활용하면 좋다.
외에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창의적 작품들로 제작되고 있다. 화를 융합하여 무드등을 디자인하였다. 보자.
• 과학 원리를 이용하여 적용 가능한 매체(빛,
영상, 음향)를 생각해 본다.
작품 계획

큐브의 구조 분석하기 분석한 구조를 토대로 실용적인 작품 구상하기 구상한 작품에 적용할 매체
선택하기 스타일 스케치로 작품 설계하기 ※ 스타일 스케치
정확하고 세밀한 스케치로, 구조와 외관 상태를 세
밀히 연구해 투시 또는 투영적으로 표현하는 스케치
작품 설계

1모둠 2모둠
원리의 활용 다양한 기능: 다면체의 구조적 특성을 이용한 다국적 멀티 큐브 콘센트 형태 변형: 기하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공간 효율성을 높인 탁자와 의자 세트






예시

김정희(조선/1786~1856) 불이선란도 이동기(한국/1972~ ) 광복 69주년 포스터 쉬빙(徐冰/중국/1955~ ) 유리 같은 호수의 표면(알루미늄, 와이어/가변 설치/2004~2005년 작) - 소
(수묵/55×30.6cm/19세기 중엽) - 난 (종이에 먹/2014년 작) - 손 글씨(컬리그래 로(Thoreau, Henry David/미국/1817~1862)의 산문집 일부 내용을 알루미늄과 와이어를 연결하여
초 그림의 여백에 쓰인 제발에서 김정 피)를 이용한 포스터로 문자를 그림에 활용 유리 표면 같은 호수로 표현하였다. 바닥에 누워 작품을 감상하게 함으로써 대상을 바라보는 관점의
희의 문학적 깊이를 알 수 있다. 하였다. 변화를 꾀하였다. 김주연 외 5명(학생 공동 작품) 멀티 큐브 콘센트(색연필/39×27cm) 이선우 외 5명(학생 공동 작품) 트랜스포머 가구(연필/39×27cm)
3모둠 4모둠
원리의 활용 구조적 원리: 움직임과 역학을 이용한 큐브 연필깎이 빛: 빛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조명등

좀더

자세히
작품의 다양한 해석과 적용
안평 대군의 꿈을 바탕으로 그린 안견의 「몽유도원도」는 조선 전기 작품으로 무릉도원을 아름답게 표현한 예시
관념 산수화이다. 이 작품은 국어, 역사, 한문, 윤리와 사상, 철학 등의 다양한 교과와 연계하여 감상할 수 있
다. 그림 이외에 안평 대군이 쓴 시와 신숙주, 정인지, 성삼문, 박팽년 등의 선비들이 쓴 그림을 찬양하는 찬문
은 문학과 서예사에서 큰 가치를 지닌다. 그림의 제작 배경과 그림이 사라진 일화는 영화의 모티프로 활용되기
도 하였다. 방주민 외 5명(학생 공동 작품) 큐브 연필깎이(색연필/39×27cm) 황인수 외 5명(학생 공동 작품) 조명등(연필/39×27cm)


성찰과 정리
◀ 안견(조선/1418~1452) 몽유도원도(비 ▲ 디지털 몽유도원도(P사/2016년 작) - 「몽유도원도」를 디지
단에 수묵 담채/38.6×106.2cm/1447년 털로 복원한 이 영상은 그림을 그리는 과정을 보여 주면서 학생 A 아이디어를 내는 작업이 생각보다 힘들었어.
작) - 한자 문화권의 미에 대한 관념이 그 안에 담긴 이야기를 전달한다. 음악과 함께 계곡을 따라 학생 B 모둠원들 생각이 다양해서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아.
반영된 작품으로 서양의 미적 사상과도 물이 흐르고, 복숭아꽃이 바람에 흩날리는 등 영상 매체의
비교하여 감상할 수 있다. 특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였다. 선생님 창의적인 작업을 하려면 협업이 필요하고, 발표를 통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사고를 확장할 수 있단다.
나의 의견

이것! 알고 있어요 이 작품에 사용된 매체와 제작 원리를 알고 있나요? 활동 점검하기 다양한 영역과 여러 매체를 효과적으로 융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구상하였는가?
작품명인 「아니마리스 우메루스(Animaris Umerus)」는 라틴어로 ‘바다의 동물’이라는 뜻이다. 얀선은
실제로 움직이는 ‘기계 생물체’라는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바이오 플라스틱과 비닐 등을 재료로 전기나
화석 연료가 아닌 자연 바람을 이용하여 스스로 움직이는 ‘키네틱 아트(kinetic art)’ 작품을 제작하였다. 스스로 평가하기 1 다양한 장르와 영역에서 융합된 사례를 찾고 이야기할 수 있는가? 만족 보통 노력 요함
2 타 교과 및 다양한 영역의 원리와 매체를 활용하여 작품을 계획하고 제작할 수 있는가? 만족 보통 노력 요함


94 60 61 2. 융합하여 표현하기 95
94 Ⅴ . 연계와 융합





2015 미술창작-5단원.indd 94 2017-08-07 오후 6:00:15 2015 미술창작-5단원.indd 95 2017-08-07 오후 6:02:13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