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6 고등학교 미술_미술 창작_미술 감상과 비평 교과서 브로슈어
P. 66










Ⅴ 연계와융합 발상 Ⅴ 연계와 융합




설계

제작
단원 목표

성찰
1 - 1 매체를 확장하여 표현하기 • 장르별 표현 매체의 특징과 연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매체를 연계하여 창의적으로 실험할 수 있다.
매체를 확장하여 표현하기 융합하여 표현하기 1 - 2 융합하여 표현하기 • 융합 표현에 사용된 매체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매체를 융합하여 작품을 설계할 수 있다.
매체를 어떻게 연계하여 표현할 수 있을까? 매체를 어떻게 융합하여 표현할 수 있을까?
단원 지도 계획


중단원 소단원 차시 교과서쪽 주요 학습 내용 교수·학습 모형

다양한 매체를 연계하여 장르를 확장한 작품 감상하기, 작
•직접 교수법
품을 감상하고 어떻게 연계·융합 하였는지 탐구하기. 작품
1. 매체를 확장하여 •반응 중심 학습 모형
4 84~89 을 제작할 때 다양한 매체를 연계하는 이유를 상상해 보기,
표현하기 •창의적 문제 해결 학
작품의 주제가 잘 드러날 수 있게 매체를 효과적으로 연계
습 모형
하여 표현하기
Ⅴ. 연계와 융합
미술과 다양한 분야가 융합하여 제작된 작품 감상하기, 작품을 •직접 교수법
감상하고 작품이 작동하는 원리를 이해하기, 미술과 타 영역의 •반응 중심 학습 모형
2. 융합하여 표현하기 4 90~95
융합이 미술 작품의 미적 가치에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 탐구 •창의적 문제 해결 학
하기 습 모형



단원 평가 계획


성취 수준
성취 기준
권오상(한국/1974~ ) 킨 옥슬리(C-프린트, 혼합 A B C
매체/167×145×120cm/2008년 작) ⇨ 87쪽
공연 영상 분야
작품 속에 연계되어 있는 장르별 작품 속에 연계되어 있는 장르별 작품 속에 연계되어 있는 장르별
표현 매체의 특징을 정확히 이해하 표현 매체의 특징을 이해하고, 어떻 표현 매체의 특징을 이해한다.
[12미창02-05] 회화, 조소, 디자 고, 어떻게 연계하였는지 구체적으 게 연계하였는지 설명할 수 있다.
인, 공예, 영상 등 장르별 표현 매체 로 설명할 수 있다.
단원 설정의 이유
를 연계하여 새로운 방법으로 실험
할 수 있다. 표현 매체를 새롭게 연계하여 자신 표현 매체를 연계하여 자신만의 독 표현 매체를 연계하여 작품을 표현
이전 단원에서는 회화, 조소, 디자인, 공예, 영상 등 다양한 장르의 특성과 작품을 제작하는 방법을 학
만의 독창적인 작품을 창의적으로 창적인 작품을 표현할 수 있다. 할 수 있다.
습하였다. 이 단원에서는 현대 미술에서 장르의 경계를 넘어 매체가 연계되거나 타 영역이나 학문과 융
표현할 수 있다.
합하여 확장되는 현상을 설명하였으며, 창의적인 작품을 제작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매체를 확장하여
표현하기는 장르별 고유한 매체들이 어떤 방식으로 연결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현대 미술 작가들
미술과 타 영역이 융합된 다양한 미술과 타 영역이 융합된 작품 사 미술과 타 영역이 융합된 작품 사
의 작품을 제시하여 장르의 연계를 설명한다. 작가가 작품을 효과적으로 제작하기 위해 어떠한 연계 방 작품 사례를 조사하고, 표현의 특징 례를 조사하고, 표현의 특징과 작동 례를 조사하고, 표현의 특징과 작동
법을 사용하였는지 알아보고, 학생 스스로 매체를 연계하여 작품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융합 과 작동 원리를 탐구하여 능숙하게 원리를 탐구하여 발표 및 토론을 원리를 탐구한다.
하여 표현하기는 미술과 타 영역의 융합이 어떠한 원리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지 다양한 작품을 제시하 [12미창02-04] 타 학문과 타 영역 발표 및 토론을 할 수 있다. 할 수 있다.
여 설명하였고, 미술과 타 학문의 융합을 통해 미술 작품의 미적 가치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학습하는 과의 융합을 통해 확장된 표현 매체
단원으로, 매체를 폭넓게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작품을 계획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의 특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빛, 영상, 음향 등 다양한 매체의 특 빛, 영상, 음향 등 다양한 매체의 특 빛, 영상, 음향 등 매체의 특징을 활
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실생활 징을 활용하여, 실생활에 유용한 작 용하여, 작품을 설계할 수 있다.
에 유용한 창의적인 작품을 설계할 품을 설계할 수 있다.
수 있다.




2 | 각론 64 65 I. 작품 주제 | 3





고등학교 미술창작 지도서 (Ⅴ. 연계와 융합).indd 2 2017-09-04 오후 3:32:36고등학교 미술창작 지도서 (Ⅴ. 연계와 융합).indd 3 2017-09-04 오후 3:32:37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